내일은 실험왕 21 - 변화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21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신간이 나오면 일단 먼저 사고 보는 `내일은 실험왕`

벌써 21권째인데 갈수록 흥미진진하기만하다.게다가 내용도 점차로 수준이 높아져서 왠만한 초등학생은 물론 중학생의 과학까지도 커버할수 있는 내용들인데...실험을 통해서 혹은 대결을 통해서 그 내용들을 알려주니 지루할 틈도 없고 어렵다고 느껴지기보다 흥미진진하기만 하다.

드디어 본선2차 대결

미래초등학교와 한별초등학교의 실험과제는 `변화`이다.

같은 주제로 두팀이 벌이는 대결에서 한별초등학교는 물질간의 전자이동으로 일어나는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한 은도금 실험을 선택해서 구리팬던트를 시안화은칼륨용액에 넣어  은에서는 산화가,구리에서는 환원이 일어나는 변화를 일으킨다.여기에 맞서는 미래초등학교는 침이 섞인 침희석액을 이용해서 요오드와 요오드화칼륨과 녹말이 만나면 색상이 변하는 실험을 하게 되고 관객의 반응과 달리 좋은 점수를 받게 된다.

실험대회에서 벌어지는 여러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들과 아이들의 서로 협심해서 실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과정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도출되는 여러가지 과학의 원리를 재미있게 이야기해놓은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과학상식에 대한 이야기도 풀어놓았다.

물질관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한 설명과 당대의 과학자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과제를 풀어나갔는 지에 대한 설명은 어른의 눈으로 봐도 흥미롭다.

고대에는 철학자 탈레스가 만물의 근원은 물에서 비롯됐다고 생각했어고 이 주장은 엠페도클레스에 의해 흙,물,불,공기로 이뤄졌다는 4원소설로 대체되었다고 한다.고대에 이미 이런 생각을 한 과학자들이 있었다니 그저 놀랍기만 하다.

중세의 물질관은 원소변환설을 토대로 연금술이 발전했다고 한다.

그리고 근대의 물질관..

18세기가 되면서 원자설과 분자설이 발표되고 근대적인 개념이 이뤄졌다고 한다.

이밖에도 대회를 앞두고 갑자기 사라진 가설 선생님의 행방에 대한 이야기와 대회에서 벌어지는 검은 음모를 슬슬 눈치채기 시작한 아이들이 앞으로 어떤 활약을 펼칠지도 궁금하다.

`실험은 내가 증명하고자 하는 이론을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는 것`이라는 말로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는 가설 선생님의 숨겨진 사연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점점 흥미로워지는 내용들..과연 본선대회 우승은 어느학교에서 차지할것인지...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