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향기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을 한때 너무 좋아해서 나오는 작품마다 감탄하며 읽엇던 시절이 있었다.가만보면 내가 대체로 일본소설에 후한것 같은데..여기에는 하루키나 가오리의 영향이 큰탓인것 같다.일상을 주로 표현하는데도 군더더기없는 깔끔한 필체에 과장되지않은 묘사,그리고 묘하게 담담한듯한 말투처럼 느껴지는 작가특유의 필체탓이기도 하고 어딘지 쿨한듯한 태도를 보여서 그게 못견디게 매력적으로 느껴졌었다.요즘은 장르소설을 주로 읽다보니 담담한 일상을 그려내는 책을 좀 멀리하게 됐는데..이번에 가오리의 신작 `수박향기`를 읽어보니 왠지 감회가 새롭기도 하고 잔잔한 일상이 좀 심심하기도 하고..묘했다.

 

11편의 단편으로 이뤄진 수박향기는 제목에서 느껴지는것처럼 대부분 여름을 소재로 하고 있고 것도 아직 숙녀라고 하기엔 어린 대략10~15세 이전의 소녀가 주인공들이다.읽기전엔 재미빵이란 제목이 재밌게도 느껴지고 내용도 궁금했는데..읽고 나서는 호랑나비와 소각로가 인상적이었다.자신의 어머니가 귀족집안의 딸이었다는 자부심과 그런 어머니가 집안의 반대를 무릎쓰고 평범한 아버지와 결혼해서 평범하게 살아가는게 싫은 엄마의 외골수적인 고집과 원념과도 같은 소망으로 어울리지도 않는 옷차림과 치장으로 또래에게 따돌림을 당하고 그리고 분수에 맞지않은 여러가지것을 배우는게 너무 싫은 소녀가 기차안에서 만난 한 여자를 따라서 멀리멀리 마치 호랑나비처럼 달아나고 싶어하던 이야기와 처음으로 눈에 들어온 이성오빠에게  그 마음을 표현할 길 없는 소녀의 발칙한 행동과 심리가 잘 드러나는 소각로는 한여름에 시원한 얼음을 깨물어 먹는듯한 느낌을 준다.짜릿하기도 하고 이가 시리기도 한...

 

가오리 특유의 잔잔한 필체로 마치 우리에게도 일어날수 있을법한 일상을 세심하게 묘사한 `수박향기` 그녀의 묘사력은 정말 감탄할 정도인게 그녀가 어떤것을 보고 표현해놓은글을 보면 마치 눈앞에 있는것 같기도 하고 우리에게도 일어났던 일 같기도 하다.그게 가오리의 장점이 아닐까? 누구에게나 있었던 어린 시절 중 그 한 순간을 꼭 집어 묘사하는 능력..수박향기에서 수박의 단맛을 묘사하는걸 보면 입안에서 정말 수박의 맛을 느끼는것 같다.단지 늘 같은 풍의 글에 조금씩 실증 나는 부분이 없지않지만..나처럼 오랫동안 읽지않았다가 다시 접하는 사람에겐 특유의 필체가 정감있게 다가올것 같다..에세이를 좋아하거나 감성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여전히 가오리라는 존재는 유혹적으로 다가올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