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어린고양이와 늙은개 2 내 어린고양이와 늙은개 2
초(정솔) 글.그림 / 북폴리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반해 버려지는 유기동물 또한 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까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는게 아이러니한 일이다.이쁘다고 쉽게 키우기로 결정했다가 싫증이 나서 아님 돈이 생각보다 더 든다는 이유로,혹은 귀찮아서..등등..마치 애완동물을 살아있는 유기체가 아닌 물건처럼 생각하고 쉽게 내다버리는 사람들을 보면 솔직히 그들의 한없는 가벼움에 경멸감을 느끼게 한다.책임 질수 없으면 처음부터 그냥 두는편이 그들을 위해서도 옳은 선택이거늘..즉물적이고 즉흥적인 결정을 해대는 사람들의 가벼움이란...

 

이책의 주인공은 열다섯살이 넘은  낭낙이와 어린고양이 순대다.둘 다 그다지 건강하지 못한 상태인것이 낭낙이는 고령이라서 그리고 순대는 날때부터 치명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는데..이야기를 읽어나가다보면 병이 있다는게 실감이 나지않을 정도로 귀엽기도 하고 장난꾸러기기도 하다.그러다가 문득 낭낙이의 어떤행동으로 그 녀석의 나이를 떠올리곤 `맞다..이녀석들은 아프지..?`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요즘은 애완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칭하기도 하는데..그만큼 사람들과 밀접한 생활을 하고 사람들에게 위로도 주는 마치 동반자와 같은 관계로 보는데..사람과 달리 배신을 하거나 외면하는 일 없이 주는만큼 아니 그보다 더한 애정과 신뢰를 주기 때문인것 같다.특히 혼자사는 사람들에겐 그들은 친구도 자식도 되는 그런 존재..말벗도 되고 말없이 위로도 해주고..그리고 따뜻함을 주는 존재인것 같다.

어떨때는 마치 뭔가를 알고 있는듯한 눈망울도 우릴 쳐다보는데..정말 우리말을 알아듣고 있는건 아닌지 문득 의심이 들때도 있다.

애완동물도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안절부절 못하면서 주인의 눈치를 보는것 같은 장면에선 조금 놀랍기도 하다.난 잠시 키운 애완동물에게서 그런점을 깨닫지 못했으니..그만큼 둔감했던 것인지 아님 관심이 없었던것인지...자신이 잘못한 일을 인지한다는 점이 믿기가 힘들것 같다.그래도 어찌보면 사람과 비슷한것이 그만큼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낯선환경에선 제대로 뒷처리를 못해서 더욱 안절부절못하는 동물들의 상태가 약간은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사람도 낯선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데..애완동물 역시 우리와 별반차이가 없다는 점을 다시 깨닫게 한다.

 

사람들,특히 가족이 외출하때마다 낑깅 거리며 매달리고 칭얼거리는 동물들이 많던데..이책에서처럼 자신도 그들과 가족임을 주장하는건가 보다.그래서 그렇게 매달리고 애처럽게 짖어댔던걸까?

 

이 책을 읽으면서 잘 몰랐던 애완동물들의 행동에 대해서도 조금 더 알게 됐고 어쩌면 그들을 보살피는 게 아니라 애완동물들이 우리를 위로하고 어루만져 주고 있었던 건 아닐지..문득 그런 생각을 하게 됐다.

주인으로 부터 관심을 제대로 받지 못한 동물들이 자해하는 일까지 있다니...다시한번 애완동물을 키운다는건 한 생명을 책임지는 일이라는걸 깨닫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할수 있는 사람만이 키웠으면 하는 바램을 가진다.더불어 유기동물에 대한 관심도 좀 더 가져서 더이상 버려지는 애완동물이 없었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