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만나요 - 책으로 인연을 만드는 남자
다케우치 마코토 지음, 오유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어릴때부터 책을 좋아했던 나로선 같은 책을 읽고 서로 좋았던 부분을 이야기하며 대화를 나눌수 있는 사람과 

인생을 살아가면 얼마나 좋을까...?

하며 막연히 생각했던 기억이 있다..물론 그건 결국 꿈으로 끝났고...나의 반쪽은 역사와 고전에 관심이 있는..

나와는 전~혀 접점이 없는 사람이라는게 현실이다...

 

그래서일까...? 

여기 네사람의 접점이 책과 도서관이라는 게 일견 반갑기도 하고...그래서 더욱 그들의 여행이 부럽기도 하다.

하루키의 주인공 두사람의 이름을 가명으로 쓴 나즈나와 와타루는 이름을 서로 오해한데서 만남이 시작되고

나즈나의 영향으로 해변의 카프카와 스푸트니쿠의 연인과 같이 하루키의 책을 읽으면서...둘만의 여행을 계획한다

 

고마치 역시 해변의 카프카를 보면서 일종의 충격을 받는데..

어릴때 삼촌집과 가까운 도서관에서 며칠간 생활했던 기억이 있는 그로선 그 기억을 토대로 도서관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언젠가는 꼭 글로 쓰리라 결심했던것...이를 하루키에게 도둑맞았다고 생각하는것...

 

나즈나와 아타루의 시점과 고마치의 도서관생활의 시점,그리고 무명작가가 된 지금의 시점을 교차로 이야기하며

각자의 스토리를 풀어나가는데....

이들의 공통점이 뭘까...? 하며 읽어나가던 중...드디어 만난 세사람...그리고 그녀 미쓰기

그녀 역시 두권의 책을 썼던...그리고 지금은 도서관의 사서로 생활하는 그녀에게 그들과의 만남은 어떤 의미일까...?

 

이야기 전체에서 등장하는 해변의 카프카라는 이야기...

나 역시 한참을 하루키에게 빠져 읽었던 책이고...그들처럼 그의 루트를 따라 일본전역을 여행하고 싶다고 생각한적이 있다

입구의 돌을 찾아 간 장면에서...다시 그책의 그장면이 떠오르고 해서 너무나 반가웠다...

그들처럼 별다른 공통점이 없고 대화가 많지않아도 어딘지 통하는 느낌을 알것 같다

새삼 느끼는 건 역시...가까운 사람이 나와 같은 취미면 너무 좋겠다는 것...

 

책을 통해서 서로 만나는 그들의 인연...그리고 그들의 여행...

읽으면서 예전에 읽은 하루키의 책들이 다시 생각나고...그 책을 읽었을때의 나의 모습이 새삼 생각나고 그립다

나로 하여금 젊었을때...그리고 한창 고민이 많았을때의 나의 모습을 떠오르게 한 책이었다...

`사누키우동 여행`은 나도 가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