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 : 디지털편 - 디지털시대와 우리의 미래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
이동은 지음, 나연경 그림, 이어령 콘텐츠크리에이터, 손영운 기획 / 살림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범상치 않더니..내용또한 쉽지만은 않더군요..

디지털시대에 살면서 제일 많이 들어보는 단어중 하나가 디지털이라는 건데..

막상 물어보면 자세히는 모르는...디지털의 세계

요즘은 디지탈세대를 디지털 네이티브와 디지털 이미그런트로 다시 나눈답니다.

한마디로 1980년 이전에 태어나 아날로그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디지털을 사용하는 세대..즉 나같은 사람이구요

태어나면서 부터 디지털을 접한 세대,즉 우리애들 같은 경우를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한답니다.

네이티브는 연필보다 키보드가 책보다 인터넷을 더 편하게 이용하는 세대이죠..

디지털의 본성이 직접하는 문화를 자극하기때문에 아이들이 보는 영화나 책보다 게임을 더 친숙하게 받아들인다니..

그로인해 성격도 급해지지만 무리문화가 발달해서 오늘날 디지털 유목민이라는 신인류가 탄생한거랍니다..

인쇄술의 발달로 인해 개인의 문화가 발달했고..그로인해 개인이 홀로 누리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점점 개인주의가 발달했다는 애기도 있네요..

모든게 인과관계가 있는것 같아 놀랍습니다.

그리고 이책에선 요즘 많이 이용되는 인터넷 상거래에 대한 글도 나오는데..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습니다만...

전체적인 내용은 아이가 이해하기엔 좀 어려운듯 하고 글씨도 넘 많아 중학생정도의 아이가 읽으면 재미있게 읽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쉽지않은 내용을 요약해서 쉽게 설명하려고 한 노력이 군데군데 보이기도 하고 ,

중간에 지루하지 않게 영화와 디지털이라는 제목으로 아이들이 흥미있어할 만한.. 영화와 디지털의 관계를 소개해놓았습니다


끝으로 이렇게 설문이 나와 있는데..본인이 디지털새대중 어떤 형인지 알수있습니다..

전....생각했던대로..디지털이미그런트이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