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감각 아름다운 밤에
아마네 료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5년 5월
평점 :
재미있으면 무엇이든 된다는 걸 모토로 삼고 있는 메피스토상은 참신하고 다양한 작가를 끌어모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작품 역시 작가의 데뷔작이자 메피스토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소재나 전개 방식에 공감각이라는 소재를 가져와 색다른 재미를 줬다.
일단 공감각이라는 다소 낯설기도 한 이 단어는 특정한 감각이 또 다른 감각을 불러온다는 뜻인데 이를테면 사람의 감정을 색깔로 본다든지 그 사람의 기감을 색상이나 다른 걸로 알 수 있다든지 하는 그런 특수한 능력 중 하나
좋아하는 시리즈 중 하나인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가 사고로 머리를 다친 후 얻게 된 것 중 하나가 엄청난 기억력과 모든 걸 색깔로 알 수 있던 능력이 있는 데 그게 바로 공감각이다.
어쨌든 주인공인 오토미야 미야는 타고난 은발에 여린 소녀 같은 느낌을 주지만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서 뭔가를 색깔로 캐치하는 공감각을 가진 자칭 탐정
그녀의 캐릭터를 설명하는 글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오래 전에 즐겨봤던 만화 영화 속 주인공인 메텔이 연상되었다.
그렇게 미야는 사람들을 잔혹하게 살해한 후 불태우는 엽기적인 살인사건의 범인을 찾기 위해 조용한 마을에 혜성처럼 나타났다.
그리고 그런 그녀의 능력은 연쇄살인마에게 동생을 잃은 후 실의에 빠져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하는 고등학생 아마야 산시로의 자살을 막는다.
이후 산시로와 함께 범인을 찾기 위해 현장을 찾고 사건 수사를 하는 듯하지만... 이건 그냥 독자들을 위한 일종의 쇼 적인 장치일 뿐이고 우리의 주인공은 범인이 등장하자마자 단박에 범인을 지목한다.
이후 일견 평범해 보이는 범인이 왜 이런 짓을 벌이는지 그는 어떤 트릭으로 사람들을 속이는지 그리고 그걸 공감각을 가진 미녀 탐정이 꿰뚫어 본 후 그 와이더 닛을 밝히는 과정에서 작가는 마음껏 상상력을 발휘해 범인과의 대결 장면에서 모든 걸 펼쳐 보인다. 마치 마술쇼처럼 화려하게...
어쩌면 이 대결 부분이 이 소설의 모든 것을 응축시킨 것이나 다름없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범인이 남긴 단서를 찾아 하나둘씩 사건의 실체를 밝히거나 혹은 아주 사소한 사건 피해자들 간의 연관성을 찾아내 범인을 찾는 식의 전개가 아니라 그의 범죄 목적 즉 와이더닛에 모든 포인트를 맞추다보니 다소 뜬금없이 느껴지기도 했다.
이런 방식의 전개는 자칫 지루하거나 어린애들 장난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작가는 이런 우려를 공감각을 가진 탐정이라는 파격적인 발상으로 상상력을 증폭시켜 오히려 더 매력적인 작품으로 바꿔놨다.
왜 이 작품이 다른 상이 아닌 메피스토상을 수상했는지 납득이 가는 부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