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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 1
카밀라 레크베리.헨리크 펙세우스 지음, 임소연 옮김 / 어느날갑자기 / 2024년 11월
평점 :
어린 아들을 데리러 가던 한 여자가 누군가에 의해 납치되고 그녀는 영문도 모른 채 잔혹하게 살해되는 과정으로 시작하는 박스
그녀가 살해되는 과정을 묘사하는 부분은 잔혹하기 그지없고 그녀가 느꼈을 공포는 짐작조차 하기 힘들 정도다.
처음부터 강렬하게 시작하며 도입부부터 긴장감이 넘치는 이 작품은 얼음 공주라는 작품을 선보였던 카밀라 레크베리의 신작이자 스릴러 3부작 중 첫 번째
마술도구 상자 안에서 마치 마술을 한 것처럼 잔인하게 살해된 여자의 시신이 발견되고 이 사건을 수사하던 팀원 중 한 사람인 미나는 사건 수사에 도움을 받고자 최고의 멘탈리스트라 불리는 빈센트에게 도움을 청한다.
빈센트는 시신을 보자마자 그녀의 몸에 새겨진 표식을 발견하고 이 사건이 연쇄살인사건일 수 있음을 깨닫지만 전문가가 아닌 그의 의견을 귀담아듣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피해자와 똑같이 몸에 표식을 한 시신이 있었음이 드러나고 그녀 역시 다른 피해자와 마찬가지로 깨진 시계가 곁에 있었다는 점등이 드러나면서 이제 이 사건이 연쇄살인사건임이 드러난다.
두 사건에서 공통점이 뭔지 왜 그녀들이 피해자로 선택당한 건지를 밝혀내고자 하는 과정에서 마침내 드러난 하나의 공통점은 한 사람을 용의자로 지목하지만 빈센트를 그를 보고 범인이 아님을 직감한다.
이야기의 거의 마무리까지 왜 그들이 표적이 되어야 했는지 그 공통점이 드러나지 않은 채 미나를 비롯한 형사 팀원들과 빈센트 사이의 갈등과 균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초반의 강렬한 도입부와 달리 다소 늘어짐을 느낀다.
아마도 이 작품을 비롯해 3부작으로 쓰인 이유 때문이라고 짐작되지만 곳곳에서 이런 마술의 원리나 남과 다른 관점으로 사건을 풀어나가는 빈센트식 풀이 방법 그리고 미나의 숨겨진 과거에 대한 단서는 사건 자체에 좀처럼 몰입하기가 힘들게 하는 방해요소로 작용된 점은 다소 아쉽게 느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도 익숙한 마술을 이용한 살인방법이나 아무렇게나 쓰인 것 같은 표시에서 단서를 찾아가는 과정의 정밀함 같은 부분은 신선하게 다가왔다.
어쩌면 시리즈의 다음 편에선 미나가 왜 이렇게 청결에 신경 쓰고 모두에게 벽을 쌓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녀가 지켜보는 여자아이와 어떤 관계며 왜 무기력하게 지켜보기만 해야 하는지 거기에 숨겨진 비밀의 단서가 좀 더 드러날 것 같아서 이야기의 다음 편도 읽어봐야 할 듯하다.
전체적인 느낌은 신선한 소재와 발상... 다소 아쉬운 듯한 전개... 그리고 강렬한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