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암관의 살인
다카노 유시 지음, 송현정 옮김 / 허밍북스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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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센 뤼팽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기암성을 모티브로 한 외딴섬의 별장 기암관

그곳은 겉으로 보기엔 부자의 별장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마치 한 편의 연극처럼 무대를 마련해놓고 사람들을 모아서 게임처럼 사람들을 죽이고 누가 범인인지를 맞추는 식의 탐정 유희를 벌이는 곳이다.

기존의 서바이벌 게임 같은 느낌을 주지만 살인사건 그 자체보다 과연 누가 범인이고 어떤 트릭을 사용했는지에 더 초점을 맞춰서인지 잔인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마치 게임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할지...

사토가 유일하게 친구라 생각했던 도쿠나가가 갑자기 사라졌다.

단서는 그가 사라지기 전 어떤 수상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다는 것만 알뿐이었지만 사토는 모든 단서를 쫓아 그가 어떤 아르바이트를 했는지를 알게 된다.

그리고 그와 같은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사토

어떤 곳에서 그저 가만히 머물러있기만 하면 거액을 준다는 아르바이트는 누가 봐도 수상하지만 도쿠나가를 찾기 위해서 가토는 위험을 무릅쓰기로 한다.

마침내 밝혀지는 아르바이트는 외딴섬에서 낯선 사람들과 함께 머물며 그곳에서 벌어지는 살인사건에 참여해 탐정이 그 사건의 범인을 밝혀내면 종료되는 이른바 부자들의 탐정 유희 같은 것이었다.

그 역할에서 사토는 장기짝에 불과하다는 걸 깨닫는 순간 자신 역시 목숨이 위험하다는 걸 알게 된다.

그가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선 반드시 그들의 지시대로 따르되 탐정이 하루빨리 범인을 찾아내서 사건을 종료시키는 방법뿐이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것이 도대체 누가 탐정인지를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지만 아무도 탐정 일을 하며 나서는 사람이 없다.

이제 남은 사람 모두가 자신들이 무대 위의 연기자임을 알면서도 모른척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누구도 사건 해결을 위해 앞장서는 사람 없이 서로 눈치 보기를 하는 상황

사토는 자신의 목숨을 걸고 한판 승부에 나서야 한다.

유명 미스터리 소설의 작품을 단 곳에서 유명 작가의 작품 속 설정과 같은 방법으로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는 설정은 흥미를 자극하기 충분하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살인의 트릭을 이해하려면 먼저 원전을 알고 있는 것이 유리하지만 원전을 몰라도 충분히 즐길 수 있게 그다지 어렵지 않은 트릭을 사용했다는 점도 높이 살만하다.

게다가 이 모든 어수선함을 뚫고 마지막 결말을 정면돌파로 마무리 지은 점 역시 과연 이걸 어떻게 수습할까 하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결과였다.

소재도 흥미롭고 나오는 트릭도 그다지 어렵지 않아 본격 미스터리를 많이 접하지 않은 사람은 더욱 즐길 수 있는 작품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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