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슭에 선 사람은
데라치 하루나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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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안 되는 줄 알면서도 사람은 첫인상으로 많은 걸 결정한다.

고정관념이란 게 참 무섭다고 느끼지만 겉모습을 봤을 때 날티가 난다거나 불량한 복장을 하고 있으면 그 사람 자체에 대한 평가는 형편없이 낮아진다.

물론 그 사람의 본질은 좋은 사람이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런 시선을 받을 이유 따윈 하나도 없을 수 있지만 어쨌거나 그 사람의 본모습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선 그 사람이 보여주는 모습에 많은 의미를 부여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 역시 자신의 가장 가까운 사람이나 타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우리가 본 모습이 그 사람의 진짜 모습인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어느 날 연인이 사고로 중상을 입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게 되는 기요세는 연인인 기요타의 집에 들렀다 누군가에게 쓴 연애편지처럼 보이는 글을 읽고 충격을 받는다.

더군다나 아들의 입원 소식을 전해 들은 기요타의 엄마는 아들의 소식에도 연락하지 말라는 입찬소리만 할 뿐 병원에 올 생각조차 하지 않을 뿐 만 아니라 기요타가 어린 시절부터 난폭했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그 얘기를 들으면서 자신이 알고 있던 기요타와 너무나 다른 모습에 당황한 것도 잠시... 그러고 보면 사실 연애를 하면서도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포함해 좀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 기요타의 태도는 어딘가 이상했었다는 걸 깨닫는다.

게다가 기요타는 혼자서만 사고를 당한 게 아니었다.

가장 친하다는 친구와 함께 사고를 당했다고 생각했는데 친구의 연인은 뜻밖의 이야기를 한다.

두 사람이 서로에게 폭력을 휘두르다 다리에서 굴렀다는 말은 이제까지 자신이 알고 있다 생각한 기요타의 모습과는 너무나 상반된 모습이기에 쉽게 믿을 수 없다.

이렇게 이야기는 사건이 일어난 날을 기점으로 두 사람이 처한 상황과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의 과정을 각자의 시점으로 들려준다.

한 사람의 관점으로 보면 너무나 불합리하고 상대방의 처신이 이상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걸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 그럴 수도 있겠구나 납득할 수 있다.

어쩌면 작가는 이 부분을 이야기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안다고 생각하는 게 다 가 아닐 수도 있다는걸...

`강기슭에 선 사람은`이라는 다소 독특한 제목도 강기슭에서는 강 속 자갈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듯이 자신이 선 위치에서 자신의 시선으로 상대방을 보면 그 진면목을 제대로 볼 수 없다는 걸 뜻하듯이 우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걸로 상대방을 판단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일까 이야기를 읽으면서 설득되는 부분도 공감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누군가를 이해하기 위해 기요세가 마오를 이해하지 못한 자신을 탓하는 것처럼 그렇게까지 자신이 배려해야만 하는지는 의문이 들었다.

그럼에도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본질이나 타인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만들었다.

가독성도 좋고 필체도 좋았을 뿐 아니라 사람을 설득하는 힘이 좋은 작가임은 분명하다.

작가의 다른 작품도 읽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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