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부카를 위한 소나타
아단 미오 지음, 김은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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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를 잘 다루지 못한 나에겐 악기를 잘 다루는 사람들이 부러움의 대상이다.

피아노를 잘 치면 왠지 낭만적으로 느껴지고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 같은 현악기를 잘 켜면 고상한 품위마저 느껴진다.

그런데 악기도 성격에 따라 맞는 악기가 있다고 한다.

섬세한 현을 다루는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 같은 현악기를 다루는 사람들 중엔 섬세하고 예민한 사람이 많다는 걸 보면 그 말이 맞는 듯..

이 책 라부카를 위한 소나타에 나오는 주인공 다치바나도 첼로를 켠다.

그래서인지 다른 사람들보다 휠씬 더 예민한 성격이다.

게다가 그런 예민하고 섬세한 성격을 가진 그에게 내려진 업무가 바로 저작권 위반 사례 모집을 위한 비밀 잠입 근무라니...

당연하게도 그에겐 이를 거부할 권한이 없었고 상사의 지시에 따라 음악교실에 첼로 레슨을 시작하게 된다.

오래전에 배웠지만 어떤 일을 계기로 첼로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던 그는 첼로를 다시 켜기 시작하면서 사람들과도 어울리고 조금씩 변해가지만 그때부터 그는 고민하기 시작한다.

자신이 하는 일이 옳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왠지 자신이 하는 일이 그들의 신뢰를 배신한다고 느꼈던 것

전체적으로 음악 그중에서도 첼로에 대한 이야기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나머지 부분을 차지하는 게 바로 저작권에 대한 이야기이다.

주인공 다치바나가 갈등한 딜레마가 바로 이 부분인데 음악 저작권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첨예한 대립은 각자의 명분이 뚜렷해 어느 한쪽의 편을 들어주기 힘들다는 점에서 주인공의 고민이 십분 이해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다시 첼로를 켜면서 무기력하고 모두에게 벽을 치고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있던 다치바나가 조금씩 과거의 그늘에서 벗어나 현실을 마주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한때 멀리했던 악기를 새로 배운다는 설정을 보고 그가 뛰어난 스승을 만나 그로 인해 엄청난 재능을 깨닫고 모두로부터 영광과 찬사를 받으며 새롭게 탄생한다는 진부한 결과를 예상했던 내게 이 책의 결말은 의외였다.

그러고 보면 악기를 다루는 건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거나 탁월한 실력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던 건 아닌지...

평범한 사람들이 순수하게 음악을 즐기는 모습을 잔잔하게 그려낸 라부카를 위한 소나타는 화끈하고 매운맛은 없지만 슴슴해서 더 사랑받는... 그런 책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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