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경관 마르틴 베크 시리즈 4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유럽 소설의 원점이자 경찰 소설의 모범으로 추앙받는 마르틴 베크 시리즈는 여느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뒤로 갈수록 점점 더 흥미로워졌다.

주인공인 마르틴 베크 외 그와 함께 호흡을 맞춰 수사하는 팀원들 개개인의 개성이 시리즈가 더 해 갈수록 뚜렷해지고 캐릭터의 묘사 또한 생생해 이 책을 훨씬 더 흥미롭게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작품 웃는 경관에서 언제까지나 함께 할 것 같은 이 팀원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베트남전 반대 시위로 온 거리가 떠들썩할 때 시내를 운행 중이던 이층버스가 인도를 넘어가 철조망을 들이받고는 멈춰버리는 사건이 발생한다.

단순한 교통사고처럼 보였던 이 사고는 버스 안 승객 9명 전원이 총격에 의해 사망한 게 밝혀지면서 스웨덴 최초로 대량 총기사망사고가 되고 온 언론을 비롯한 국민들의 주목을 받는 사건이 된다.

더군다나 이 버스 안의 희생자 중에는 베크의 팀원 역시 포함되어 있었지만 그가 왜 이 버스를 타고 있었는지 아무도 알지 못했다.

사건 주변에는 이렇다 할 증거는 없었고 희생자를 포함 그 주변 인물 모두를 탐색해 봐도 누구 하나 뚜렷한 범죄 혐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누가 범인의 목표였는지조차 특정 지을 수 없이 시간은 흘러만 간다.

범인의 목표물이 누구였는지를 알 수 없으니 범죄의 목적도 알 수 없고 경찰들 역시 어디를 조사해야 하는지 방향을 잃은 채 각자가 믿는 대로 조사를 하면서 점점 더 사건 해결은 요원해져갈 뿐이었다.

도대체 이 사건은 어떻게 실마리를 찾아 사건을 해결하게 될까 하는 의구심이 짙어져갈 즈음 마침내 발견하게 된 단서 하나는 결국 사건 수사 전체를 뒤집는 결과를 가져온다.

마르틴 베크 시리즈 중 가장 걸작으로 꼽히는 웃는 경관은 미국 추리작가협회상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기도 하다.

그래서일까 처음 읽었을 때와 재독했을 때의 느낌이 좀 다르게 느껴졌다.

처음 읽었을 땐 범인이 누구인가 하는 사건 해결에만 초점을 맞춰 읽었다면 두 번째 읽었을 땐 사건을 바라보는 팀원들의 행동이나 태도에 좀 더 집중해서 읽었다.

그리고 깨닫게 된 게 작가가 각각의 캐릭터를 얼마나 특징을 살려 생생하게 묘사했는지를 새삼 깨닫게 되었고 그때부터 이야기에 훨씬 더 몰입하게 되었다.

왜 사람들이 시리즈 전체를 재독 삼독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시대적 배경도 그렇지만 요즘 소설과 달리 지극히 현실적인 범죄와 현실적인 수사로 용의자를 추적해 범인을 검거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마르틴 베크 시리즈는 요즘 범죄 스릴러와는 또다른 재미를 주는 작품이다.

역시 이 시리즈도 전체를 다 읽어야 할 작품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