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하라 죽이기 - #퍼뜨려주세요_이것이_진실입니다
도미나가 미도 지음, 김진환 옮김 / 라곰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SNS에 사진을 올리고 오늘도 자신의 이야기를 하느라 바쁜 사람들이 많다.

언젠가부터 자신의 일상을 아는 사람은 물론이고 아무것도 모르는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에 익숙해진 사람들

하지만 누군가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의견을 올려서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소문을 확대시켜 원하는 바를 얻을 수도 있음을 자주 망각하게 된다.

그로 인해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고 심지어는 스스로의 목숨을 버리는 희생자가 나오는 걸 알면서도 이런 무지막지한 행동 즉 잘 알지도 못하고 제대로 사살 확인도 안된 사실을 마치 사실처럼 주변에 퍼트리는 데 공조한다.

더불어 의견까지 보태 악플을 다는 데 서슴이 없다.

자신 역시 가해자와 다름없음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알면서도 자신의 일이 아니기에 그저 재미로 소문을 퍼트리거나 살을 보태 주변에 이야기를 나른다.

그런 사람들이 많은 요즘 세태를 꼬집은 이야기로 일본 최대 라이트 노벨상 `인터넷 소설 대상`을 차지한 작품이 바로 이 작품 A 하라 죽이기다.

소설 속의 주인공인 아이하라는 주변을 잘 챙기고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었다.

게다가 드물게도 자신이 하는 일 즉 웨딩플래너라는 직업을 좋아하고 긍지를 갖고 있는 커리어 우먼이었지만 그런 아이하라의 일상이 단숨에 무너진 건 어처구니없는 일로 인해서 크다.

누구에게는 평생 기억될 결혼식인 만큼 몇 번의 절차를 거쳐 확인을 하고 또 하며 진행하는 웨딩플래너의 역할은 중요하다.

하지만 아이하라가 휘말린 사건 속의 웨딩플래너 미노는 무능한 걸 넘어서 어떻게 저런 사람이 직장문화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싶을 만큼 능력은 물론이고 의지조차 없다.

아이하라의 불행은 그런 무능력한 미노의 대타로 몇 번 예비부부를 만나 의견 조율을 도와준 것뿐이지만 이후 벌어진 사태는 한마디로 어처구니없는 일 투성이였다.

그렇게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미노의 일은 결국 결혼 당일 엄청난 혼란과 더불어 온갖 곳에서 실수투성이 엉망인 창일 수밖에 없었지만 이 모든 사태는 사실 예견된 일이었다.

하지만 이후 사태의 수습을 하는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반전이 일어난다.

이 모든 사태의 잘못을 그 자리에 없었던 아이하라에게 돌림으로써 회사와 무능력한 모노의 잘못을 덮어버리려는 시도는 인플루언서였던 신부와 신랑 그리고 그들의 지인에 의해 SNS 상에 올려지고 이후의 사태는 우리의 예상 그대로다.

무슨 문제가 생기면 언제나 그렇듯 가장 약하고 스스로를 보호하지 못하는 사람이 희생자가 된다.

온갖 악플이 희생양이 된 아이하라에게 쏟아지고 마치 세기의 마녀처럼 취급되며 그녀의 모든 신상이 인터넷상에 까발려지지만 회사는 발을 뺀 채 무책임한 모르쇠로 일관한다.

그리고 부부와 친구 역시 이 사태로 유명세를 은근히 즐기기 시작했고 사람들에게 새로운 화재를 제공하면서 불길을 더 키우며 모든 잘못의 원인인 미노는 쏙 빠져버리고 아이하라 한 사람에게 모든 비난의 화살이 집중한다.

누군가에겐 목숨을 던질만큼 심각한 상처가 되는 문제임에도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고 사건의 진실 따윈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더 무서운 건 이 모든 게 각인처럼 새겨져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읽으면서 회사가 책임져야 할 부분까지 쏙 빠져버린 채 모든 잘못을 개인 한 사람에게 돌리는 무책임한 태도에 분노하고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덧글을 다는 사람들의 경박함에 화가 났다.

자칫 무겁고 어두울 수 있는 소재를 너무 무겁지 않으면서도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