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창자 명탐정 시리즈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의 전작 명탐정의 재물은 내게 다소 이상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실제 사건이었던 인민 교회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해서 마치 그 현장을 본 것처럼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부분에서 생각지도 못한 반전이 나오고 또 다른 반전이 나오면서 사건의 본질이 헷갈릴 즈음에 드디어 원하던 진실이 등장하지만 왠지 찜찜함이 남아있는 결말을 보고서 아... 맞다. 나 본격 미스터리를 좋아하지 않았지 하는 깨달음을 얻게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이 명탐정의 창자가 출간되었단 소식에 또다시 궁금증이 생겨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아마도 잘 쓴 작품은 호불호를 넘어서는 매력으로 사람들을 끌어당기나 보다.

명탐정의 창자에서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실제 있었던 사건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일본 전후의 어지러운 정서 속에서 벌어진 잔인하기 그지없는 살인사건을 뽑아 그중에서도 하룻밤에 마을 주민 상당수를 총과 칼로 살해한 후 유언을 남기고 자살해버린 스케야마 사건을 이야기의 가장 핵심으로 두고 불특정 다수에게 독이 든 콜라로 독살을 한 사건이나 연인을 죽이고 신체 일부를 가져간 엽기적인 사건, 이질 예방약으로 속여 사람들을 죽이고 보석을 강탈해 간 사건 등을 스토리에 섞어 새롭게 재해석했다.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작가는 여느 작품들의 전개와는 다른 방법으로 독자의 주목을 끌고 있다.

이를테면 주인공으로 여겼던 인물을 초반부에서 어이없이 죽음을 맞도록 하는가 하면 그 인물을 느닷없이 부활시키는 식의 충격요법은 기존의 장르물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전개 방식이었다.

여기에서도 명탐정으로 일컬어지던 우라노 큐라는 인물은 탁월한 추리능력을 보여주면서 사건 해결에 한걸음 가까워지는가 싶은 순간 느닷없이 죽어버린 후 새로운 인물이 우라노 큐의 얼굴로 나타나는 기이한 전개는 쉽게 납득할 수 없는 방법이지만 이걸 또 전후 엄청난 살해 사건을 일으켰던 범인들의 부활이라는 생각지도 못한 소재로 덮어버린다.

마치 좀비가 부활하듯 악질적인 범인들이 다른 모습으로 부활해 세상을 어지럽힌다는 이야기로 전환되면서부터 소재의 제한이 사라짐으로써 좀 더 자유로운 발상과 상상력으로 우리들을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인다.

게다가 일본어를 제대로 모르는 사람은 모르지만 창자라는 뜻을 가지고 이중적인 은유로서 사용하는 작가의 기발함은 무릎을 칠 수밖에 없다.

오래전 사건의 범인들이 현시대로 돌아와 다른 사람의 모습을 한 채 똑같은 사건을 재현하고 있다는 설정은 분명 말도 안 되는 설정임에 분명하지만 그걸 또 말이 되는 것처럼 그려놓았고 그 엉뚱함 속에서도 사건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범인의 현재 모습을 찾아 괴멸시키는 탐정과 조수의 활약 또한 엉터리 같지만 흥미진진하게 그려놨다.

분명 개연성이라곤 없을 것 같은 소재임에도 독자로 하여금 납득하게 만들고 사건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흡인력을 보여줄 만큼 작가의 필력이 굉장한 덕분이 아닐까 싶다.

낯설지만 매력적인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