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 챔프 아서왕
염기원 지음 / 문학세계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와 단둘뿐인 가족... 가진 것도 없고 공부에는 취미가 없다.

그저 하루하루 별 의미 없이 살아가던 소녀에게 운명처럼 복싱이 찾아왔다.

그리고 그런 소녀의 재능은 제대로 된 지도자를 만나 활짝 피어오를 일만 남았는데 언제나 그렇듯 운명에게 발목이 잡히고 만다.

과연 소녀는 이 운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간단하게 요약하지만 이런 내용이고 성장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와 전개였다.

하지만 작가는 여기에다 좀 더 드라마틱한 요소를 섞어서 훨씬 더 자극적이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 일 수 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왔다.

복싱에 재능이 있는 소녀 서아는 그저 복싱만 생각하고 복싱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했지만 소녀를 둘러싼 환경은 그런 서아를 가만 내버려 두지 않는다.

엄마와 단둘뿐인 소녀에게 엄마의 병은 누구보다 더 큰 무게로 다가왔고 병원비를 마련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서아를 푼돈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도처에 널려있었다.

누군가를 대신해 죗값을 치르고자 했지만 생각지도 못하게 피해자의 사망으로 단순 폭행이 아닌 과실치사의 죗값을 받게 된 서아

그리고 자신을 도와주던 변호사마저 온전히 자신의 편이 아니라는 걸 깨달으면서 누구도 믿을 수 없는 상태가 된다.

게다가 이 모든 게 누군가의 은밀한 계책이었음이 하나하나 드러나는 순간 누구라도 그렇듯 서아 역시 분노하고 복수심에 불타오른다.

이쯤 되면 이제부터 서아는 어떤 식으로 상대에게 강렬한 한 방을 먹일 것인가를 기대하기 마련이지만 어찌 된 건지 이야기는 독자들의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어쩌면 처음부터 이런 전개는 예상 가능했는지도 모르는 것이 서아라는 소녀의 성정이 그렇다.

엄마와 단둘이서 비닐하우스에 살고 있으면서도 불행하다고 불평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복싱을 하기 전 키가 작고 과체중인 상태에서 누군가에게 놀림을 받아도 큰 타격을 안 받는고 오히려 자신에게 큰 불만이 없다.

한마디로 하면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이었다.

그런 서아의 성격은 이야기 전체의 분위기를 바꿔놓는 역할을 한다.

그저 억울하게 형벌을 산 소녀가 각성해서 자신의 뒤에서 칼을 겨눴던 사람들을 찾아가 정당한 죗값을 치르고 속 시원한 복수를 감행한다는 다소 뻔한 설정을 비껴가게 된 계기가 아닐까 싶다.

단순하지만 속 시원한 이야기를 기대했다면 실망할 수도 있을 듯...

서아가 그런 결심을 하게 된 계기라든지 마지막의 결말마저도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오히려 더 와닿지 않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