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밤, 거짓말의 세계에서 잊을 수 없는 사랑을
이치조 미사키 지음, 김윤경 옮김 / 모모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사랑은 누구에게나 아련한 추억과 그리움을 떠올리게 한다.

거기에는 어렸고 순진했던 내 청춘에 대한 그리움을 비롯해 이뤄지지 않았던 것에 대한 아쉬움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도 모르겠다.

게다가 첫사랑이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도 부족해 상대방이 죽음으로 끝났다면...?

남은 사람에게 첫사랑은 그만큼 더 강한 이미지로 남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실 첫사랑의 상대방이 죽음으로서 그 사람이 끝난다는 설정은 너무 진부하다.

아니 진부함을 넘어 신파에 가깝다.

만약 로맨스 드라마나 소설에서 이런 전개를 보였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눈물을 흘리는 대신 허탈한 웃음 혹은 분노를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꾸준하게 이런 설정으로 작품을 연속해서 출간하는 걸로 부족해 잇따라 히트를 치는 작가가 있다.

이 책의 작가 이치조 미사키가 그런데 그렇다면 진부하기 그지없는 소재로 어떻게 연달아 히트를 칠 수 있었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그의 작품을 읽어보면 그가 왜 그토록 많은 사랑을 받는지 알 수 있다.

진부한 소재 흔한 전개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시작하는 연인들의 풋풋하지만 설레는 마음 그리고 서로를 향한 그리움 같은 심리묘사를 섬세하면서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1년의 시한부를 선고받은 쓰키시마 마코토는 사실 어릴 적부터 내내 골골 앓아왔던 전형적인 병약한 사람이었다.

병원을 들락거리는 시간이 많은 만큼 친구를 사귈 기회가 적어 제대로 우정을 나누던 친구조차 없었던 이제 그 삶마저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자신의 병을 함께했던 부모에게 더 이상 슬픔을 안겨주고 싶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떠난 후 남은 사람이 슬퍼하지 않도록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고자 결심한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지켜보며 동경했던 미나미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면서 갑작스럽게 그녀의 영화 동아리와 함께 하게 된다.

그것도 생각지도 못한 영화 주인공이 되어서...

그리고 그때부터 마코토는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한다.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미나미와 서로 마음을 확인하고 같은 영화 동아리 부원들과도 생각지도 못한 친밀감을 나누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예정된 시간은 여지없이 다가와 마코토는 자신이 떠난 후 남겨질 미나미를 위해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다.

달콤한 로맨스 소설임을 감안해도 소설 속 아이들의 행동과 심리는 10대라고 보기 쉽지 않다.

자신보다 상대방을 더 생각하는 것까진 이해할 수 있다 쳐도 자신이 죽은 후 남겨질 연인을 위해 그렇게까지 한다?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생각하지만... 어쩌겠나 로맨스라는 장르의 속성이 그런 것을...

작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게 분명하다.

깊어가는 가을... 자신이 아닌 상대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는 어린 연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딱딱해진 감성이 조금은 말랑해졌기를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