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석의 여자 - 뮤리얼 스파크 중단편선
뮤리얼 스파크 지음, 이연지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저런 책을 제법 읽었다는 나에게 가독성이나 재미 면을 차치하고 더 이상 분위기나 접근법이 새롭거나 신선한 작품은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이 책은 생각지도 못한 느낌을 줬다.

표제작인 운전석의 여자를 포함 11편의 작품이 실려있는 이 작품은 솔직하게 말하자면 가독성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

다른 작품도 그렇지만 특히 운전석의 여자는 처음에는 무슨 이야기를 하는 건지 헷갈렸을 정도...

특히 주인공 로제의 심리는 종잡을 수가 없어 더 헷갈렸다.

원치 않는 휴가를 가게 된 여자는 집 밖을 나서면서부터 이상한 행동을 한다.

남들이 놀라서 쳐다볼 만큼 튀는 색상의 옷을 입고 엉뚱한 데서 갑작스럽게 큰소리로 웃는가 하면 사람들에게 다른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 거짓말도 서슴지 않는다.

이런 특유의 행동은 스릴러 독자로서의 관점으로 보면 누군가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서 자신의 알리바이를 위한 행동처럼 보인다.

하지만 뚜렷한 범죄의 흔적은 보이지 않고 술을 마시고 남자들과 어울리는 등... 점점 더 위태로운 행동도 서슴지 않는 여자를 보면 당장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아슬아슬한 위기감을 느끼게 한다.

이렇게 보통의 스릴러 작품과 다른 방향으로 전개하는 건 물론이고 위태롭기 그지없는 여자의 행동을 따라가다 보면 그녀가 원하는 게 뭘까 하는 근본적인 질문을 하게 된다.

이에 비해 다른 작품의 난이도는 좀 더 나은 편이었다.

특히 아버지의 딸들은 제목에서부터 여자와 남자 사이에서의 위치를 알려주는 듯하다.

아버지와 딸들이 아닌 아버지의 소유물처럼 느껴지게 하는 제목처럼 당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이외에 비밀을 가지고 있는 여자의 이야기인 선글라스의 여인도 흥미 있었던 작품이었다.

그녀가 간직한 비밀이라는 게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그런 비밀이 아니었다는 것도 그렇고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긴장감이 마지막에 가서는 생각지도 못한 결말을 맺는 것도 그렇고 어느 작품 하나 평범한 작품이 없다.

어려운 단어나 문장이 아님에도 술술 읽히지 않지만 그렇다고 재미가 없었냐고 하면 묘하게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작품이었다.

가벼운듯한 문장 속에 담긴 내용은 묵직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은 어딘가 시니컬하면서도 냉소적인데 이런 부분이 작품을 매력 있게 하는 요소가 아닐까 싶다.

색다른 매력이 있는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