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에서 두 번째 여름
우메노 고부키 지음, 채지연 옮김 / 모모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부터 표지까지... 풋풋하고 달콤 씁쓸한 청춘의 이미지를 제대로 표현한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이미지와 달리 내용은 조금 다른 느낌이다.

어릴 적 사고로 죽은 친구에 대한 죄책감으로 인해 오랜 시간 다른 사람들과 담을 쌓고 은둔생활을 하는 주인공에게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누군가로부터 이 모든 걸 되돌릴 수 있다는 매력적인 제안을 받게 된다는 설정을 담고 있는 오른쪽에서 두 번째 여름은 일본 특유의 색채가 강한 소설이었다.

언제나 그렇듯 고교생이 주인공이며 오래전 자신이 잃어버린 첫사랑과 그 시절의 소중했던 걸 찾아 나서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차츰 어린아이의 마음에 머물러 있던 모습에서 성장을 받아들여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그 과정에 첫사랑의 달콤 쌉쌀함과 아무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그날 밤의 사고에 대한 미스터리를 섞어 놓았고 이를 위한 도구로 사용된 게 바로 타임리프다.

고교생 기리는 몇 해 전 가장 친했던 친구들과 함께 했던 순간에 일어난 사고 이후 그 친구들과도 담을 쌓고 집안에만 틀어박히는 등 많은 것이 변해버렸다.

그날의 사고가 자신 때문에 일어났다는 죄책감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런 그를 누군가가 찾아왔다.

그날 사고가 일어났을 때 자신으로 인해 사고사를 당한 아마네의 동생 유키네는 그날의 일이 사고사가 아닌 누군가에 의한 살인사건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한 번도 의심해 보지 못한 그날 사건의 진실을 찾아 타임리프를 하게 되는 기리는 몇 번의 타임리프를 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으려고 하지만 그런 노력을 하면 할수록 원하지 않던 결과를 갖게 된다.

그럼에도 자신도 모르는 새 많은 것이 변해버린 친구들과의 모든 것을 예전으로 되돌리고 싶어 하는 기리는 사고 당시보다 8년이란 세월이 흘러 좀 더 성장한 시선으로 당시의 자신과 친구들을 바로 보면서 그때 당시에는 몰랐던 사실들을 하나둘씩 깨닫게 되고 결국 그날 사건의 진상을 알게 된다.

하나를 바꾸기 위해 과거를 바꾸면 현재의 모습조차 생각지도 못한 모습으로 바뀌게 되고 그걸 되돌리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모든 것이 엉끌어져 걷잡을 수 없어진다는... 이와 비슷한 내용의 오래전 영화 나비효과가 생각나게 하는 부분이다.

기리 역시 사건의 진상을 알기 위해 몇 번의 과거를 바꾸지만 생각했던 것과 자꾸만 어긋나는 현재의 모습에 당황하고 힘들어한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새 잃어버렸던 어린 날의 자신의 모습, 사람들을 꺼리고 모든 것에 의욕이 없는 지금의 모습에서 친구들 앞에서 리더십 있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예전의 모습을 되찾아간다.

그리고 그에게 이 모든 걸 가능케했던 그녀의 존재를 찾아 나선다.

마냥 풋풋하고 달콤하기만 한 로맨스 소설이 아니라 과거 여행을 통해 지금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며 성장해가는 모습까지 담은 성장물이기도 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