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 동지여 적을 쏴라
아이사카 토마 지음, 이소담 옮김 / 다산책방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이 벌어지면 수많은 사상자와 엄청난 재산상의 피해가 생기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건 역시 여자와 어린아이들 그리고 노약자들이 아닐까 싶다.

인간이 인간을 상대로 총기와 무기를 가지고 서로 총부리를 겨누고 인정사정 없이 상대의 목숨을 취하는 전쟁 중에는 군인뿐만 아니라 수많은 민간인 희생자가 나오는데 안타까운 건 민간인을 상대로 총기를 휘두르는 건 비단 적군뿐만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단지 적군이 원하는 장소를 제공했다거나 음식을 줬다는 이유만으로도 배신행위로 취급되어 목숨을 앗는다.

그 사람이 민간인으로서 위협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사정 따윈 배제한 채...

이 책 소녀 동지여, 적을 쏴라는 인류에게 가장 큰 피해를 줬던 2차대전 중 소련과 독일 간의 치열했던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당시의 기록을 보면 독일군에게 심한 피해를 안겨준 저격수 중 상당수가 여자였다는 기록이 있다.

지금은 아니지만 당시의 상황에서 남자가 아닌 여자가 총을 들고 적군을 상대로 저격을 하거나 전쟁에 참여했다는 건 실로 엄청난 일임에 분명하다.

남녀평등에 앞장선 미국조차도 당시 여자들이 전쟁을 위해 하는 일은 전장에 나가는 게 아니라 후방에서 물자 구호를 하거나 혹은 간호사로서 전쟁에 참여하는 등 직접적인 도움보다 뒤에서 돕는 게 대부분이었고 이를 당연시하던 때라는 걸 감안하면 직접 총을 들고 전쟁에 나섰을 뿐 아니라 저격수로서 목숨을 걸고 참여했다는 건 기록이 없었다면 쉽사리 믿기 힘든 사실이다.

이 책은 그런 여자들... 자신의 손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고자 분연히 일어섰던 여자들이 점점 전투원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책 속의 주인공인 세라피마는 독소전쟁이 한창인 소련의 한적한 마을에 사는 소녀에 불과했다.

단지 사냥꾼인 엄마에게 배워 남들보다 총을 잘 다루고 수학을 잘 했던 평범한 소녀에 불과했던 세라피마의 세계가 무너진 건 퇴각하던 독일군의 눈에 마을이 들어온 한순간이었다.

마을 사람들이 몰살되고 눈앞에서 엄마가 살해당했을 때 소녀는 자신을 구해준 이리나와 함께 저격수가 되어 원수를 갚는 걸 목표로 하고 훈련을 받는다.

그리고 마침내 전쟁에 투입된 세라피마와 일행은 연습 때와 달리 전쟁의 참혹함을 몸소 배우며 적군을 하나라도 더 죽이기 위해 노력하면서 점점 더 능숙한 저격수가 되지만 그런 과정을 지나오면서 전쟁이란 승리하는 쪽도 패배하는 쪽도 모두 인간성이 서서히 말살되고 악마처럼 변해간다는 걸 자신과 어린 시절 함께 자랐던 소꿉친구이자 장차 연인이 될 예정이었던 미하일이 변하는 걸 보면서 절실히 깨닫는다.

국가와 국가가 벌이는 전쟁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자신과 같은 여자라는 걸 깨닫고 처음의 복수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점점 더 여자를 위해 여성을 지키기 위해 총을 들겠다는 다짐을 하는 세라피마는 시간이 흐를수록 전쟁의 본질에 대해 깨달아간다.

인류 역사상 가장 잔혹했던 전쟁 중 하나인 2차 대전을 배경으로 평범했던 소녀가 망설임 없이 적군의 머리를 날려버릴 수 있는 저격수가 되어 가는 과정과 함께 그녀가 느낀 전쟁의 참상을 기록하고 있는 이 책은 의외로 일본 작가가 썼다.

시대적 배경을 정확하게 조사하고 당시의 전투에 대한 묘사와 무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보면 작가가 많은 조사와 연구를 거쳐 쓴 작품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결국 전쟁이라는 괴물을 만든 건 인간이지만 그 괴물로 인해 평범했던 인간들조차 점차 괴물로 되어 갈 수밖에 없는 전쟁의 참혹함과 비정함을 그리고 있는 이 책은 진입장벽이 다소 있지만 세라피마가 전쟁을 겪으며 생각과 관점이 변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과정이 의미가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