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은 창백한 손으로
박영 지음 / 은행나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인간 상태로 있다 생명 연장 장치를 떼기로 결정된 날을 불과 며칠 앞두고 누군가에 의해 살해된 사건이 발생한다.

그리고 그 피해자는 한 지역에서 오랜 세월 사람들에게 봉사한 의사로 누가 이런 짓을 했는지 좀처럼 알 수 없다.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에서 파견되어 내려온 열혈 형사 정연우는 시신을 처음 발견한 목격자의 진술에서 수상한 점을 파악하게 되고 이내 목격자는 용의자로 전환해 조사를 받게 되지만 조서를 받던 중 결정적인 순간에 생각지도 못한 변호사의 훼방을 받아 무산된다.

더욱 이상한 점은 사건이 발생하고 용의자를 특정하기도 전에 누군가에 의해 이미 변호사가 선정되어 있었다는 점인데 놀라운 건 변호사가 이 사건의 피해자의 아들이라는 점이었다.

게다가 변호사는 자신이 어떤 사건을 변호하기 위해 이곳 선양으로 내려오게 된 건지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고 당연히 자신의 아버지의 죽음조차 모르고 있었다는 건데 이 사실을 깨달은 변호사는 이내 자리를 피해버린다.

과연 누가 이미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는 사람을 굳이 살해했을 정도로 깊은 원한을 가졌을까?

더군다나 피해자는 이 지역에서 오랜 세월을 병원을 운영하며 사람들의 신뢰와 존경을 받았던 사람이라는 점에서 좀처럼 용의자의 행보는 이해할 수 없다.

여기에다 비록 협박 때문이지만 자신의 아버지가 살해당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죽도록 오기 싫었던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온 변호사 차도진의 행동 역시 뭔가 석연치 않다..

그렇게 오기 싫었던 고향으로 돌아와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사람의 변호를 맡을 수밖에 없는 차도진의 비밀은 뭘까?

이 모든 게 얽히게 된 걸 알려면 15년 전의 선양으로 돌아가야만 했고 이야기는 그렇게 현재의 사건을 수사하는 연우와 과거에 발목이 잡혀있는 차도진의 시선으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시점으로 그리고 있다.

고교생 도진에게는 친한 친구 4명이 있었고 이 다섯 명은 언제나 함께 하며 한창 반항하던 시기를 같이 보냈지만 현재 남은 사람은 도진을 포함해 셋

그렇다면 남은 두 사람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과거 그 들과 도진 사이에 뭔가 있었음이 분명하고 누군가 그 들만 아는 사실로 도진을 협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협박범은 사건을 수사하던 형사조차 몰랐던 목격자가 용의자로 전환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걸로 봐서 살해 사건과 절대로 무관할 수 없는 인물임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남은 두 사람 중 과연 누가 도진에게 협박을 가한 걸까? 아니면 누구도 몰랐던 제3의 인물이 있는 걸까?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15년 전 과연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밝혀내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이중성과 잔인함 그리고 순수함은 얼마나 쉽게 오염되고 더럽혀질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죽은 거나 마찬가지 상태에서 또다시 누군가에 의해 죽음을 당할 정도로 깊은 원한을 가지게 한 원장의 악행을 눈치챈 사람은 과연 아무도 없었던 걸까? 하는 의문은 이내 그가 가진 위치를 생각하면 납득이 가는 부분이다.

주변 사람들의 묵인과 동조 없이는 철저하게 위장하는 건 불가능한 일... 그렇다면 그들 모두는 공범이나 다를 바 없다.

과연 차도진이 그토록 숨기고자 했던 비밀은 뭘까? 그날 그곳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범인의 정체는 비교적 쉽게 눈치챌 수 있었지만 그럼에도 가독성이 좋았고 단숨에 읽어 내려갈 정도의 흡인력이 있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