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을 죽이는 완벽한 방법 - 김진명 장편소설
김진명 지음 / 이타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현재의 시류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독자들의 니즈를 재빨리 파악해 거기에 맞는 작품을 쓰는 데 일가견이 있는 김진명 작가

이번엔 공공의 적으로 부상한 푸틴을 어떻게 제거하면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다소 자극적인 작품으로 돌아왔다.

영토 분쟁 및 이런저런 정치적인 이유로 언제나 불안했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이 벌어진지 벌써 1년 반이 넘어섰고 세계의 이목은 모두 이곳으로 집중됐지만 뚜렷한 해결책이 없어 지지부진한 상태다.

핵을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의 일방적인 침략 앞에 우크라이나의 영토와 국민은 속절없이 피해를 입고 있지만 핵무기 사용을 천명하고 있는 푸틴으로 인해 제대로 된 반격조차 힘든 상황이다.

이런 때 소설 안에서나마 공공의 적인 푸틴을 제거함으로써 모두에게 평화가 깃들 수 있다니... 생각만 해도 꽉 막힌 속이 확 뚫리는 듯한 느낌이다.

소설은 작가의 특기답게 현재 우크라이나가 처한 상황이나 러시아의 내부에서 벌어지는 일 그리고 그런 양국을 바라보는 다른 나라의 정치적 계산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부분과 잘 모르고 있는 부분의 팩트를 체크하고 거기에다 소설적 재미를 가미해 팩션을 완성하고 있다.

게다가 이해관계가 얽힌 나라를 대표하는 인물들로 완벽한 작전을 수행하는 과정을 흥미롭게 그리고 있는데 작가 특유의 스피드함과 박진감 넘치는 묘사를 충분히 살려 가독성까지 높이고 있다.

일단 가장 피해를 보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대표하는 인물로는 러시아군에 의해 눈 앞에서 사랑하는 아내와 딸을 잃어버린 채 피맺힌 원한을 가진 미하일을 내세우고 러시아의 핵 공격을 대비해서 미국이 만든 극비 작전 네버 어게인을 이끄는 팀의 리더로 미국인 스토니를 그리고 이 모든 작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 우리 한국인 케빈 한을 내세워 한국 독자를 으쓱하게 만들고 있다.

쉽게 러시아의 승리로 끝날 것이라는 예측과 달리 전쟁은 지지부진하게 끌면서 푸틴은 이 전쟁에서 물러설 수 없는 처지가 되었고 그런 푸틴의 옆에서 자국의 이익을 위해 핵폭탄을 사용할 것을 부추기는 중국의 시진핑

그리고 그런 모든 위험을 묵과할 수 없는 게 미국의 현재 입장이다.

뚜렷한 돌파구나 해결책이 없어 어디로 갈지 모르는 이 전쟁의 끝을 맺기 위해선 주변 사람들의 말도 듣지 않고 자국민을 비롯해 지구 전체를 핵 전쟁의 위험으로 몰고 있는 푸틴 한 사람만 제거가 된다면 하는 생각을 누구라도 한 번쯤 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마음을 재빨리 간파한 작가의 손에서 탄생한 이 작품은 지금 벌어지고 있는 전쟁의 이면... 즉 각국의 이해관계나 쉽게 끝날 것 같은 전쟁이 끝나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이유 그리고 전쟁 이후 국제정세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여기에 작가 특유의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양념 같은 부분이 이 모든 작전에 핵심적인 인물로 한국인인 케빈 한을 선정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물론 현실은 소설 속에서처럼 푸틴만 제거한다고 이 전쟁이 끝날 거라고 생각할 만큼 녹록지 않다.

그럼에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각국의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작전을 수립해 모두의 적이 된 푸틴을 제거하는 과정을 통해 오랜 전쟁으로 지친 사람들에게 통쾌함과 함께 속 시원한 카타르시스를 주고 있다.

소설로도 흥미롭지만 현재 벌어지고 있는 전쟁의 배경을 알려주는 걸로도 한번 읽을만 한 책이 아닐까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