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의 숫자
스콧 셰퍼드 지음, 유혜인 옮김 / 하빌리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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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에 나오는 십계명을 따라 살인을 저지르는 살인마가 있다.

단순히 이 부분만 보고는 오래전 영화 세븐이 생각났는데 이 책에 나오는 연쇄살인마 역시 마치 자신이 신의 대리인인 것처럼 십계명을 어긴 사람을 하나둘씩 처단하듯 살인을 저지르고 있다.

그리고 그런 그를 쫓는 사람 역시 한 사람이 아닌 두 사람의 형사이라는 점도 비슷한 부분이다.

둘을 비교하면서 보는 것도 이 책을 즐기는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연이어 벌어지는 살인사건은 곧 퇴직을 앞둔 그랜트를 당혹게 한다.

게다가 희생자 사이에는 특별한 공통점도 없고 단지 살인자가 희생자의 이마에 새겨둔 숫자만이 그들 모두가 한 사람에게 당했다는 걸 가리킬 뿐이다.

희생자와 숫자가 의미하는 게 십계명이라는 걸 깨달은 순간 다음 희생자가 누가 될지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했지만 살인범은 마치 그런 경찰의 조치를 비웃듯 나라를 건너 뉴욕으로 가 살인을 계속한다.

이로 인해 그랜트와 뉴욕 경찰 플랭크는 공조수사를 하게 되고 과연 누가 이런 짓을 벌이는지 조사하다 용의자를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두 사람을 비웃듯 살인자는 눈앞에서 그들의 경계망을 뚫고 사라져 다음 희생자를 찾아 행동을 개시한다.

언제나 한발 앞선 듯한 살인자는 거침없이 살인을 계속해나가고 자칫하면 십계명대로 열 명의 희생자가 나올 판이다.

마치 모든 것을 계획한듯한 살인자의 횡보는 한 번의 실수도 없고 목격자조차 없이 완전범죄에 가깝다.

과연 경찰은 그를 어디쯤에서 저지할 수 있을까?

사건 중심으로 이야기의 전환이 빨라 좀처럼 범인의 윤곽을 잡기 힘들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범인으로 짐작되는 사람에 관한 단서가 거의 없어 그의 다음 행보를 짐작하게 어렵게 해놓았다.

게다가 범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의 캐릭터가 모호하고 그가 왜 이런 짓을 벌이게 되었는지의 과정이 미심쩍은 부분이 많아 이야기의 중간쯤에서부터 작가가 어딘가에 숨겨둔 히든 키가 있지 않을까 짐작하게 했다.

어쩌면 이 부분에서 이미 어느 정도의 반전은 예상 가능했을지도 모르겠다.

중간중간 그랜트의 이제까지의 행보와 그가 퇴직을 결심하게 된 계기를 준 일련의 사건들 그리고 이제까지 그가 겪은 모든 사건들 사이에 작은 단서들을 복선으로 깔아놓은 치밀함을 걷어내면 마침내 범인의 모습이 드러나게 되어있다.

작가는 살인사건 속에 무슨 진실을 숨겨뒀을까... 내가 작가라면 어떤 반전 카드를 내놓을까 하는 마음으로 살인자의 행보를 지켜보는 재미가 있었다.

세기말적인 느낌을 줬던 영화 세븐보다는 덜 어둡지만 냉철하고 담백한 필체로 범인의 행보를 묘사함으로써 범인의 광기가 더욱더 서늘하게 와닿았던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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