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이 있는 집
김진영 지음 / 엘릭시르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드라마로 가장 핫한 작품 중 하나가 바로 마당이 있는 집이 아닐까 싶다.

두 여배우의 연기 대결도 그렇고 극 전체가 톤 다운되어 정제된 듯한 분위기와 그런 분위기에서 나오는 음산함이 스릴러로서의 제맛을 보여주고 있다.

드라마가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서인지 예전에 나왔던 원작 소설 역시 새롭게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책은 놀랍게도 작가의 데뷔작이다.

신인답지 않게 전체적으로 차분하면서 들뜸이 없고 섬세하게 다듬어진듯한 글로 긴장감을 높이고 서서히 조여드는 듯한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소설 속 주인공인 주란은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의사 남편에 똑똑하고 잘생긴 아들 그리고 이번에 새로 이사한 그림 같은 전원주택까지...

하지만 그런 주란의 일상에 균열이 생겼다.

언젠가부터 마당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기 시작했고 그 냄새를 견딜 수 없었던 주란이 마당을 파헤쳐 그 속에서 손가락 하나를 발견하면서부터다.

문제는 그녀가 발견한 걸 남편에게 말해도 너무나 스스럼없이 그녀의 말을 묵살할 뿐 아니라 주란 본인조차도 자신의 눈으로 직접 목격한 것에 대한 확신이 없다.

사실 그녀는 언니의 죽음이 자신 때문이라는 죄의식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누군가가 자신을 지켜본다는 망상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분명한 건 남편이 제약회사 직원과 밤낚시를 하기로 한 날... 남편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집을 비웠다는 사실이고 그 남자는 더 이상 산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제약회사 그 남자의 아내이자 책 속의 또 다른 주인공인 상은은 결혼의 덫을 빠져나가기 위해 남편을 살해하기로 결심하고 이를 실행에 옮겼다.

단지 그 단계에서 생각지도 못한 남편의 노림수를 발견하고 주란과 그 남편에게 접근해 돈을 빼앗고자 하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다.

그리고 이렇게 겉으로 봐선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주란과 상은은 같은 이유로 비밀을 밝혀내기 위해 힘을 합쳐서 사라진 소녀를 찾기 시작한다.

소설 속 두 여자의 삶은 외면만 두고 볼 때 너무나 대조적으로 보인다.

한 사람은 부유한 남편의 보호 아래 가정주부로서 평온하고 풍족한 삶을 살고 있고 또 다른 사람은 남편의 폭력 아래 제대로 된 보호도 받지 못하고 집안 형편조차 넉넉지 않다.

하지만 들여다보면 볼수록 두 사람의 삶은 비슷한 부분이 많다.

남편의 억압 아래 제대로 된 의견조차 내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의 의지로 마음껏 뭔가를 할 수 없는... 속박된 삶을 살고 있다.

단지 누군가는 미소로 가려져 있고 또 다른 쪽은 폭력으로 자신의 뜻을 행사한다는 것만 다를 뿐...

자신의 집 마당에서 손가락을 발견한 이후로 남편이 자신을 속인다는 사실을 깨달은 주란과 스스로 이 구덩이에서 벗어나고자 남편마저 살해한 상은 두 사람이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그리고 있는 마당이 있는 집은 우리가 가장 편안하게 생각하는 집이 과연 진정한 행복과 안락함을 선사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

두 여자의 서로 대조적인 삶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길을 선택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두 사람의 모습을 아슬아슬하면서도 숨 막히는 긴장감 있게 그려내고 있는 마당이 있는 집

원작 소설과 드라마의 차이를 비교하며 보면 더 재밌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