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 대디, 플라이
가네시로 가즈키 지음, 양억관 옮김 / 문예춘추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익숙하다 싶었는데 오래전 재밌게 본 영화의 원작이자 우리나라에서 제법 인기가 있는 작가의 작품이 새로 출간된 거였다.

게다가 얼마 전에 읽은 작품 레벌루션 no.3 속 주인공들인 좀비스가 나오는 게 아닌가?

마치 연작소설 같은 느낌을 주는 작품이라 친근함도 들었고 무엇보다 타국에서 재일 한국인이라는 위치의 아웃사이더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순신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더 반가웠다.

책 속에 나오는 아빠는 그야말로 평범한 여느 40대 직장인과 다름없다.

성실하고 묵묵하게 가정과 직장을 지키고 있는 샐러리맨

하지만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은 누구보다 더 크다고 자부할 수 있었던 스즈키 하즈메는 딸아이가 낯선 남자에게 폭행을 당하면서 그런 자부심이 산산조각 났다.

게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가해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하기보다 오히려 보상금을 받고 타협하고자 했던 비겁함을 딸아이가 눈치채면서 부녀관계도 부서져버렸다.

스즈키라고 억울하고 분하지 않았겠냐마는 상대가 유명한 부모를 둔 고교 복싱 챔피언이라는 타이틀에 위축되었을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딸아이를 위해 싸우기보다 쉽게 타협하고 물러서는 게 편리하고 나을 거라는 자기 합리화에 스스로를 속였다는 걸 깨닫는다.

이제 자신의 얼굴조차 보지 않으려는 딸을 위해서 아빠의 자격으로 가해자를 응징하고자 결심하는 스즈키

그리고 그런 스즈키의 결심에 엉뚱하게도 좀비스가 함께 합류한다.

레벌루션 no.3에서도 그랬지만 여기에서도 좀비스의 아이들은 거침이 없었다.

약자인 스즈키의 편이 되어 부당하고 억울한 그를 돕기 위해 자신들의 시간을 투자하는 건 물론이고 이런저런 계획을 짜서 물심양면으로 발 벗고 나선다.

이번 편에서도 순신은 평소의 모습처럼 불의를 보고 참지 않는다.

특히 자신을 향한 편견과 사회의 부조리에 무조건적으로 반응하는 모습은 사뭇 위태롭기까지 하다.

하지만 그런 그도 스즈키를 만나 그를 조련하면서 조금은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 다음 편에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대하게 한다.

적당한 직장에서 적당한 위치에 올라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지 않는... 어느새 무기력한 일상에 동화되었던 샐러리맨 스즈키는 과연 좀비스를 통해 새롭게 태어날 수 있을까?

일본 사회의 문제를 무겁지 않고 가볍게 풀어나가는 데 큰 강점을 보이는 작가와 그가 탄생시킨 악동들인 좀비스...

그들의 엉뚱함에는 사회에 전하는 메시지가 있다.

다음 편에는 또 어떤 엉뚱한 일을 꾸밀지 기대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