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방울의 살인법 - 독약, 은밀하게 사람을 죽이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닐 브래드버리 지음, 김은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살인이 오래된 만큼 그 도구로 사용된 이력이 긴 것 중 하나가 바로 독이 아닐까 싶다.

은밀하면서도 치명적인만큼 무슨 독을 사용했는지 찾기도 쉽지않다.

그래서 그런 독살을 피하기 위한 대처법 역시 오랜 독살의 역사만큼 길다.

이 책 한 방울의 살인법은 독을 이용해 소기의 목적을 이루고자 했지만 끝내 발각되고 만 범죄자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들이 어떤 독을 이용해 어떤 식으로 살인을 저질렀으며 어떻게 범죄가 발각되었는지 그 과정을 그리고 있는 만큼 논픽션임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소설보다 흥미진진했다.

요즘은 범죄의 흔적을 찾는 방법이 다양화되고 전문화된 만큼 범죄의 흔적을 찾는 건 예전만큼 어렵지 않다.

그래서 책에서 소개되는 독살은 대부분 최근이 아닌 비교적 시일이 지난 이야기지만 그럼에도 죽음은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부분이 있는 만큼 마치 소설처럼 흥미로웠다.

책에는 우리가 독살이라고 하면 흔히 먼저 연상되는 청산가리나 비소는 물론이고 생각지도 못했던 독약들이 등장한다.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인 당뇨병... 그리고 그 당뇨를 치료하는 인슐린으로 누군가를 살해할 수도 있다?

따지고 보면 충분히 가능한 일임에도 한 번도 이런 식으로 연관 지어 생각해 본 적이 없지만 누군가는 생각해서 이를 실행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성취하고자 한 사람이 있었다.

임신한 자신의 아내를 인슐린으로 살해한 남편... 그게 인슐린을 이용한 첫 번째 살인이었다.

또한 치명적인 독이지만 먹을 수 없을 만큼 고약한 냄새를 숨기고자 토닉워터에 넣어 사람들을 구했던 아트로핀을 이용해 수많은 사람들을 위험에 빠드린 사람도 있었다.

놀랍게도 그가 죽이고자 한 사람은 단 한 사람이었고 다른 사람은 그저 연막에 불과했다는 기막힌 사실

이외에도 우리가 흔히 청소에 사용하는 염소를 이용해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또 사망하게 한 사건을 비롯해 우리가 몰랐지만 우리 주변에는 독이 독으로서의 용도가 아닌 다른 용도로 흔히 사용되고 있음을 알고 좀 놀랐었다.

게다가 더 놀라운 건 독약이 사람을 해하는 독으로서만 작용하는 게 아니라 사람을 살리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독을 독으로 사용하거나 약으로 사용하는 건 인간의 의지로 결정될 뿐이고 그것 자체는 특별히 해롭지 않다는 사실이다.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이야기를 그걸 이용한 범죄자의 스토리와 섞어서 흥미롭게 했을 뿐 아니라 그 독을 이용한 범죄에만 머무르지 않고 사람을 살리는 약으로 어떻게 기능하는지까지를 실어놓아서 과학적으로도 접근했다는 점을 높이 사고 싶다.

치명적이고 위험하다고만 느낀 독약의 재발견이라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