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아더 유
J. S. 먼로 지음, 지여울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보는 사랑하는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낯선 사람처럼 느껴진다면 얼마나 놀랄까

하지만 그렇게 느끼는 건 자신뿐이고 주위 사람들은 아무로 이런 변화를 눈치채지 못한다면 그건 자신의 착각인 걸까 아니면 누구도 눈치챌 수 없도록 그만큼 교묘하게 주변을 잘 속인 것일까

이 책 디 아더 유는 그런 상황에 처한 여자의 이야기이다.

한번 본 얼굴은 절대로 잊어버리지도 않을 뿐 아니라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 사람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사람을 초인식자로 부른다.

그리고 케이트 역시 그런 초인식자중 한 사람이었고 그런 자신의 능력을 경찰과 협조해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범인을 찾아내거나 CCTV 속의 용의자를 찾아내는 일을 했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당해 크게 부상을 입은 후 그런 자신의 능력을 잃어버린다.

그런 자신의 곁에는 입원해 있는 동안 연인이 된 롭이 온갖 정성을 다 해 치료를 돕고 있지만 어느 날 문득 그가 갑자기 낯선 사람처럼 느껴지면서 그녀는 혼란에 빠진다.

문제는 아무도 롭이 바뀌었다는 그녀의 말을 진지하게 듣지 않는다.

심지어는 자신 스스로조차 그 사고 이후로 자신의 기억력이나 자신의 능력에 의심을 갖고 있어 이런 생각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롭은 진짜 자신의 연인인 롭이 맞는 걸까 아니면 그녀의 우려대로 어느 순간 롭과 외모가 같은 다른 사람이 롭의 행세를 하고 있는 걸까

책은 심리 스릴러답게 스피디한 전개를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케이트가 혼란을 느끼는 만큼 긴 시간을 들여 그녀가 혼란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길게 묘사해 읽는 사람 역시 헷갈리게 한다.

이 모든 것이 단지 그녀의 뇌가 스스로를 포함해 모두를 속이는 건 아닐까 하는 의심을 심어두고 다른 부분에선 롭이 평소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비밀이 있음을 밝히면서 독자를 헷갈리게 한다.

롭은 오래전 자신과 모든 것이 똑같이 생긴 이른바 도플갱어와 만난 적이 있었고 그에게서 협박을 당했던 트라우마가 있으며 이로 인해 보안에 강박증을 가지고 있을 정도다.

당연히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이 케이트의 보안에 대해서도 지나치다 싶을 만큼 신경을 쓰는 걸로 부족해 그녀가 현재 머물고 있는 곳의 모든 것에 잠금장치를 비롯해 첨단 기술 장비로 중무장을 하다시피해놨다.

마치 자신의 도플갱어가 언제든 자신에게서 모든 것을 뺏어갈 수 있을 것처럼...

이야기의 종반으로 갈 때까지도 케이트의 의심에 대해 확신할 수 없도록 만들었고 무엇보다 누군가가 그녀를 속인 거라면 이토록 공들여 속임수를 쓸 이유가 뭔지에 대해 뚜렷한 원인을 알 수 없어 마치 어둠 속을 손으로 더듬는 느낌을 계속 받는다.

분량이 길어 중간 부분부터 다소 늘어진다는 게 다소 아쉽게 느껴졌지만... 영상으로 본다면 훨씬 더 다채롭고 흥미로운 접근도 가능했을 거라 생각된다.

심리스릴러답게 느린 속도로 조금씩 심장을 조여오는 맛이 좋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