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 복순이
김란 지음 / 소미아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아이를 키우면서 한참 그림책을 많이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림책이 단순하게 아이들의 책이라는 인식이 한참 잘못된 편견이라는 걸 깨달았었다.

비록 그림과 짧은 글이라는 조합이 어른의 눈으로 보기엔 책이라기보다 그저 아이들의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한 놀이도구로만 보여줄 수 있다는 걸 안다.

하지만 글씨를 잘 모르고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을 위해 그저 예쁜 그림과 예쁜 글로 아름답게만 장식해놓은 책이라는 건 그야말로 편견에 불과하다는 걸 몇 권의 책만 읽어봐도 알 수 있었다.

이 책 돌고래 복순이도 그렇다.

단순하게만 놓고 보면 가족과 친구들 무리 사이에서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어린 복순이와 그 친구들이 어부들의 그물에 걸려 생각지도 못하게 부모형제와 헤어져 돌고래 쇼를 하는 처지가 되었다 풀려나는 이야기지만 그 속에서 전하는 내용은 평범하지 않다.

몇 해 전 수족관에 갇혀 살면서 돌고래 쇼를 하던 돌고래들을 바다로 돌려보내 화제가 된 뉴스가 있다.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살던 동물들을 돈벌이를 위해 혹은 이런저런 연구를 한다는 이유로 가둬놓고 사육하는 환경에 대한 각성과 비판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요즘 한 번쯤 생각해 볼 동물의 자유권 문제를 미래의 어른인 아이들에게 제대로 알려준다는 의미도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이 의미가 있는 건 실화를 그대로 그림책으로 표현했다는 것이고 먼저 돌려보낸 제돌이 춘삼이 그리고 삼팔이에만 그치지 않고 건강이 좋지 않아 방사할 수 없었던 복순이와 태신이를 6년이라는 시간 동안 꾸준히 훈련하고 노력한 끝에 마침내 두 마리 다 바다로 돌려보낼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감동스럽게 다가왔다.

비단 돌고래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즐거움과 돈벌이를 위해 살던 곳에서 잡혀와 좁은 사육장에서 키워지는 이런저런 동물들에 대한 환경개선을 비롯해 더 나아가 과연 사람들을 위해 자유롭게 살아야 하는 동물들을 이렇게 좁은 곳에서 사육하는 게 맞는 것인가에 대한 생각까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어쩌면 아이들 눈에는 아쿠아리움에 있거나 돌고래 쇼를 하는 돌고래와 그림책 속 아이들 친구인 복순이가 같은 동물이라는 생각을 못 할 수도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돌고래쇼와 아쿠아리움 속 돌고래가 책 속의 복순이일 수 있다는 걸 자연스럽게 깨닫게 된다면... 그런 아이들이 자라 주인이 된 미래는 지금과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미래의 주인이 될 아이들에게도 이런 문제의식을 심어두는 게 우리 어른들이 할 일이 아닐까 싶다.

귀엽고 사랑스럽게만 한 동물들에게도 자신이 살던 곳에서 자유롭게 살아갈 자유가 있다는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