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레이디가가
미치오 슈스케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순서로 읽어도 상관없지만 읽는 순서에 따라 해피엔딩이 될 수도 있고 비극이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을 차지하고라도 파트에 따라 거꾸로 인쇄되기도 하는 등 상당히 파격적이고 실험적인 소설이 나왔다.

책은 첫 장부터 순서대로 읽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여지없이 깨뜨린 책은 작가가 미치오 슈스케라는 걸 알게 되면서 호감도는 더 높아졌다.

책을 잡고 일단 평소와 달리 처음부터가 아닌 소개 글에 쓰인 한 페이지의 분량의 글을 읽고 궁금증이 생기는 에피소드부터 먼저 읽기도 했다.

나 같은 경우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살인사건이 나오지 않아서 범죄물을 좋아하는 취향대로 맨 마지막에 소개된 에피소드인 잠들지 않는 형사와 개를 먼저 픽 해서 읽게 되었다.

집안에서 부부가 살해되었고 같이 기르던 개가 사라진 사건이 발생했다.

용의자 중 한 사람은 이웃집 아들로 피해자 집에서 개 짖는 소리가 시끄럽다며 소동을 피운 전력이 있는 은둔형 외톨이... 게다가 공교롭게도 그의 팔에는 어디서 얻은 것인지 알 수 없는 상처가 있었다.

이에 경찰은 결정적 단서를 제공할 사라진 개를 찾기 위해 펫 탐정을 고용하면서 사건은 실마리가 풀리지만 이 에피소드에서는 범인을 검거하는 게 중요한 점이 아니었다.

마지막 이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펫 탐정의 이야기는 또 다른 에피소드인 떨어지지 않는 마구와 새와도 연결되며 그 속에 등장하는 교사는 또 다른 에피소드인 웃지 않는 소녀의 죽음 편의 주인공이자 화자로 등장한다.

늘 형과 비교되던 동생에게 어느 날 문득 찾아든 새 한 마리... 그 새가 입버릇처럼 하는 말은 예사롭지 않았고 동생은 그 새의 주인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건 아닌지 걱정을 하며 주인을 찾게 되면서 그 과정에서 펫 탐정과의 연결점이 생긴다.

모든 이야기가 서로 다른 듯 어딘가에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보면 연작소설과도 비슷한 부분이 없지 않다.

아니 어쩌면 연작소설이라고 해도 무방할 듯 보이지만 작가는 여기에서 좀 더 색다른 시도를 한다.

예를 들면 거꾸로 인쇄된 내용이라든지 혹은 결말이 난 듯한 에피소드의 주인공들이 다른 에피소드를 통해 그 결말의 이후 사정을 알 수 있게 하고 알고 있던 내용이 뒤바뀔만한 반전이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읽는 순서에 따라 결말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여섯 편의 에피소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맨 먼저 읽었던 마지막 에피소드와 네 번째 에피소드 날지 못하는 수벌의 거짓말이었지만 다른 에피소드 역시 재미 면에서도 그렇고 다른 어떤 작품과 서로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을지를 궁금해하며 읽는 재미를 준다.

그러다 문득 작가는 요즘 좀처럼 문자로 된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책을 좀 더 재밌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런 시도를 한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만약 그런 시도가 조금이라도 있었다면 작가의 이런 시도는 어느 정도 성과가 있지 않았을까

순서에 상관없이 마음 내키는 데로 선택해서 읽어도 되고... 그러다 다른 에피소드에서 먼저 읽은 에피소드와의 연결점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고...

시작도 끝도 없지만 읽는 순서에 따라 그 감상이 달라진다는 유동적인 면이 요즘 사람들에게도 어필할 만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이런 부차적인 부분은 차지하고서 작품으로만 승부를 봐도 되는 작가이긴 하지만...

평소와 다른 방식으로 읽는다는 색다른 재미도 있었지만 역시 언제 봐도 믿을 수 있는 작가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점수를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