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게 있어 히가시노 게이고란 작가는 언제 읽어도 어떤 책을 읽어도 기본 이상은 해준다.

단지 심각하고 무거운 주제를 좀 더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조금 아쉬움을 느끼게 하지만 무거울 수 있는 내용을 지나치게 가볍지 않으면서 주제의 핵심을 비켜나지 않는 적정한 선에 맞추고 소설적 재미까지 더하는 데 있어 히가시노 게이고만 한 작가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아마도 이러한 점이 그를 부동의 베스트셀러 작가의 자리를 지키게 하는 힘이 아닐까 싶다.

그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어떤 사건이 발생하고 오로지 범죄 사건을 풀어가는 것에 중점을 둔 작품과 또 다른 하나는 범죄 사건이 발생하지만 사건을 해결하는 것보다 그 속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더 중점을 둔 작품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책 희망의 끈은 두 번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듯하다

이번에는 가족이란 뭘까 하는 가족의 의미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카페 여주인이 누군가에 의해 등에 칼이 찔려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다.

그녀를 아는 사람들은 평소 누구에게 원한을 살 만한 사람이 아니었다는 진술을 하지만 형사는 오래전 이혼한 그녀가 얼마 전 전 남편에게 먼저 연락을 취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하지만 그의 알리바이는 완벽했다. 단지 형사의 감으로 그가 뭔가 숨기고 있다는 것만 알 수 있을 뿐...

또 다른 용의자 중 한 사람은 카페의 단골이자 그녀와 뭔가 관계가 있는 듯 보이는 남자... 그 역시도 범인은 아닌듯하지만 결정적으로 뭔가 숨기고 있는 듯하다.

잘못하면 살인 사건의 범인으로 몰릴 수도 있는 상황에서 그들이 그토록 지키고자 한 비밀은 뭘까

쉽게 밝혀지는 범인의 정체보다 그들이 지키려는 비밀에 뭔가 더 큰 의미가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런 작은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용의자였던 두 사람의 흔적을 집요하게 쫓아 끝내 그 비밀을 찾은 사람이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대표작인 가가 형사의 사촌 마쓰미야 형사였다.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가족이란 무엇일까? 반드시 피를 나눈 사람만 가족이라 할 수 있을까 하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언제나 이런 문제에선 낳은 정과 키운 정에 관한 딜레마... 과연 누가 진짜 부모인가 하는 문제에 부딪히게 되고 각자의 생각에 따라 답은 갈릴 수밖에 없다.

아마도 작가 역시 이런 점을 고려한 게 아닐까 싶다.

가슴 아픈 사연으로 복잡하게 얽힌 두 가족의 안타까운 운명에 관한 이야기를 작가다운 방식으로 따뜻하게 풀어내고 있는 희망의 끈

작가의 작품답게 책을 읽는 순간 단숨에 읽어 내려가게 할 만큼 가독성이 좋은 작품이었고 비록 살인사건을 벌어졌지만 그 결말은 훈훈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