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것이 아닌 잘못
아사쿠라 아키나리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놓고 잘못을 저지른 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라고 시작하는 이 책은 작가가 복선의 마술사라 불릴 만큼

문장 속 곳곳에 복선을 깔아놓았지만 그게 워낙 교묘하고 치밀해서 좀처럼 사건의 진실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내용 역시 요즘을 사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라도 공감할 수 있는 소재를 가져와 이야기의 몰입감을 높이고 있다.

sns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자신의 일상을 sns에 올리는 게 별다른 일이 아닌 것처럼 될 만큼 우리 가까이에 스며들어온 sns

어릴 적에 일기나 다이어리에 자신의 일상을 기록한 것처럼 요즘은 사진을 찍고 그걸 sns에 올려 주변인들과 공유하거나 혹은 자신만의 기록처럼 남기는 게 당연한 일이 되었다.

그런 만큼 누군가는 그런 점을 이용해 이익을 얻거나 혹은 법이 빠른 일상의 변화를 쫓아오지 못한다는 걸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고도 교묘하게 법의 테두리를 빠져나간다.

이 책 내 것이 아닌 잘못에서는 누군가가 sns 상에 나인 것처럼 행세하는 걸로 모자라 살인을 저지르고서 뻔뻔하게 인증샷을 남기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그 sns의 주인은 그 인증샷을 누군가가 보고 리트윗하고 퍼나르면서 진실 유무와 상관없이 정황만으로 범인이 되어 쫓기는 한 남자를 그리고 있다.

어쩌면 그들이 그를 범인으로 인식한 건 당연한 일일 수도 있는 것이 살인 현장에서 직접 사진을 찍은 걸로 부족해 스스로 살인을 고백하는 글까지... 사람들의 눈에는 그가 완벽한 살인범일 수밖에 없다.

이쯤 되자 누군가가 사진 속 장소를 특정 짓고 또 다른 누군가는 아주 작은 단서로 범인으로 보이는 사람의 근무처를 찾으면서 조금씩 조금씩 수사망을 좁혀가다 마침내 한 사람을 특정 짓게 된다.

그가 바로 다이테이 하우스 다이젠 지사의 영업부장인 야마가타 다이스케였다.

문제는 그가 올린 sns는 분명 그 사람의 일상이 담겨있고 누가 봐도 그의 sns임이 분명한데 다이스케는 자신에게 sns 계정이 있다는 것도 몰랐을 뿐 아니라 IT 쪽으로는 서툰 사람이라는 것

이런 점만 봐도 분명 그가 범인이 아닐 수도 있다는 걸 알 수 있지만 여러 사람들에 의해 그가 범인으로 지목되었을 때 아무도 그의 편에 서서 그의 무죄를 주장하는 사람은 없었다.

심지어는 가족까지도...

게다가 이제까지는 단순하게 sns 상에서만 살인이 존재했지만 실제로 사진 속의 모습처럼 살해당한 여자의 시신이 발견되면서 경찰마저 그를 범인으로 보고 쫓기 시작했다.

이렇게 세상 모든 사람이 그를 범인으로 알고 어디를 가도 안전할 수 없는 상황에서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한 채 다이스케는 영문도 모르고 쫓기고 있을 뿐 아니라 도대체 누가 무슨 목적으로 그에게 이런 혐의를 씌웠는지 알 수 없는 채 사람들의 눈을 피해 도망 다니며 한순간에 수십 년간 그가 쌓아 올린 모든 것이 허무하도록 쉽게 무너진다.

sns 상에 그 사진이 올라온 지 불과 며칠 만에 모든 것이 달라져버린 다이스케의 모습에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언론이나 sns 상에 노출된 사람들이 겪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엿볼 수 있었다.

작가는 오늘날 모두가 편리하고 능숙하게 다루면서도 그 위험성을 쉽게 간과하는 sns 와 인터넷상에서의 개인정보 노출의 문제점을 제대로 짚어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런 것들을 이용해 누군가가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사람들을 선동하는 게 얼마나 쉽게 이뤄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조회 수를 올리기 위해 자극적인 장면을 연출한다거나 혹은 진실 유무나 누군가가 이로 인해 받는 상처 따윈 생각조차 하지 않은 채 아무런 죄의식 없이 가볍게 정보를 퍼나르고 댓글을 다는 요즘 사람들의 행태에 대한 경고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시작부터 강한 몰입감과 함께 단숨에 읽어내려가게 하는 가독성까지... 재미와 사회비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작가가 복선을 잘 이용한다는 걸 알고 속지 않으리라 결심하며 읽었어도 좀처럼 사건의 진실을 찾기가 쉽지 않았던 내 것이 아닌 잘못...

작가의 다른 작품도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