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 스콰이어스
헤더 스미스 지음, 이미정 옮김 / 베르단디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댄서가 되기 위한 소년의 도전이라는 문구만 보고는 오래전 유명세를 떨쳤던 영화 빌리 엘리어트가 연상되었다.

어쩌면 두 작품 사이에 많은 부분이 닮아있기도 하지만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빌리는 춤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반면 배리는 재능이 있다기보다 본인 스스로가 댄서가 되고 싶어 한다는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두 작품 모두 두 소년이 자신의 꿈을 이뤄가는 과정과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온갖 갈등을 담고 있으며 결국 그 갈등을 넘어서는 모습까지 다루고 있어 감동을 준다는 공통점도 있다.

얼굴에 몽고반점을 가지고 있어 늘 학교 친구들의 놀림 대상이 되는 배리

하지만 여느 아이들과 달리 배리는 절대로 참지 않는다.

때로는 행동으로 때로는 죽여주는 말발로 맞서기 일쑤고 덕분에 학교에서 문제아로 취급되지만 자신의 행동에 거리낌이 없다.

배리는 늘 자신만의 특별한 무엇을 찾고 있었고 마침내 자신이 원하던 것... 즉 폴 틸트 댄서가 되는 걸 발견하지만 이제까지의 행동 덕분에 부모의 지지를 얻지 못하지만 스스로 필요한 걸 조달해야 한다.

그럼에도 자신이 원하는 걸 얻기 위해 스스로 길을 찾는 배리는 9월의 오디션에 합격해 원하던 댄스팀에 들어가기 위해 사람들 앞에서 공연을 하기도 하고 양로원을 찾아가 직접 무대 의뢰를 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으로 댄서의 꿈이 마냥 허황된 꿈이 아님을 입증한다.

이야기 초반에 보여준 부모에게도 말대답을 하고 학교에서도 연신 문제를 일으키는 배리의 행동은 솔직히 우리가 생각하는 학생의 모습이라기 보다 불량학생의 모습에 가까워서 호감이 쉽게 가질 않았다.

하지만 배리가 그렇게 뾰족하게 군데에는 자신이 가진 몽고반점으로 늘 또래로부터 놀림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한 결과라는 걸 이해하게 되면서 배리의 행동에 조금 납득이 갔다.

어쩌면 또래나 선배로부터 그런 괴롭힘을 당하면서 오히려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서 절대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은 나중에는 기특하게 여겨질 정도였다.

이렇게 뾰족하고 예민한 모습과 달리 거리에서 만난 노숙인이나 자신과는 또 다른 문제로 괴롭힘의 대상인 또래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 다가가는 모습에서 배리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성질을 참지 못하고 거친 아이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배리의 또 다른 면을 보여주는 건 아직 22개월 남짓 된 어린 동생 고드를 대하는 모습에서 극명하게 보여준다.

동생을 낳고 극심한 산후우울증을 앓고 있는 엄마를 대신해 보듬어주고 사랑해 주는 모습에서 어른들이 생각하는 무책임하고 반항적인 사춘기 소년의 모습이 아닌 따뜻하고 섬세한 내면을 가진 아이의 진면목이 드러난다.

춤에 그다지 재능이 없음에도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끝까지 완수해가는 모습을 배리의 모습을 보면서 감동을 느끼게 한다.

핸디캡을 가진 배리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자신이 가진 한계에 굴복하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원하는 걸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는 깊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배리 스콰이어스

성장소설답게 끔을 향해 가는 길에 좌절이 있고 굴곡이 있지만 그럼에도 원하는 걸 결국 얻게 되는 과정이 감동적으로 그려져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