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야가의 밤 - 각성하는 시스터후드 첩혈쌍녀
오타니 아키라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지구를 지키는 건 남자고 위험에 처한 여주인공을 무사히 구출해 내는 남자 영웅에 익숙해질 대로 익숙해져서 히어로가 남자인 걸 당연하게 생각해왔다.

그래서 때로 평범한 보통 사람들의 시선으로 보면 악독하게 느껴질 만큼 잔인하거나 누구의 말도 듣지 않고 미친 것처럼 자기 마음대로 사는 이른바 나쁜 년 캐릭터가 나오면 욕하면서도 보게 되고 나중에는 악역임을 알면서도 나도 모르게 응원하게 되는 데에는 어쩌면 이런 남성 중심 사회에 대한 거부감 혹은 반발심이 작용한 게 아닐까 싶다.

이 책 바바야가의 밤은 어떤 내용인지 알지 못한 채 그저 부제로 되어 있는 각성하는 시스터후드라는 것에 끌려 읽기 시작했고 시작하자마자 화끈하게 펼쳐지는 액션신들이 눈길을 끌었다.

게다가 그렇게 내지르는 사람이 여자라는 것도 좋았지만 보통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라 나름 남자들의 세계에서도 주먹 자랑 좀 하고 다닌다는 야쿠자를 상대로 일대 일이 아닌 일대 다수로 싸움을 하면서도 좀처럼 밀리지 않는 그 박력에 매력을 느끼게 했다.

아르바이트를 하다 싸움에 휘말린 것도 잠시 생각지도 못한 야쿠자에게 스카우트 제의를 받게 된 요리코

패싸움을 하면서도 조금도 밀리지 않는 그녀의 모습을 보고 자신들이 원하던 상대임을 직감한 야쿠자 조직의 행동대장은 그녀를 스카우트해서 두목의 외동딸인 쇼코의 보디가드를 맡긴다.

원치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그들과 함께하게 된 요리코는 사실 어릴 적부터 남다른 싸움 실력으로 원하는 대로 생활하면서 자유로운 삶을 살았지만 쇼코는 그녀와는 정반대의 삶을 살고 있다.

야쿠자 조직 회장의 무남독녀 외동딸이라는 위치도 그렇지만 매일매일 정해진 대로 각종 교양수업을 받고 보호한다는 명목 아래 누구와도 어울리지 못하게 철저히 감시받는 생활을 하는 모습은 누가 봐도 답답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쇼코는 그 일상을 묵묵히 수행하는 건 물론이고 아버지의 말에 거역하는 일 따윈 있을 수 없다.

외모도 그렇지만 살아있는 인형 같은 삶을 살고 있는 쇼코

당연히 두 사람은 서로 맞지 않는 파트너처럼 서로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어느샌가 서로에게서 조금씩 동질감과 함께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는 관계까지 가까워질 무렵 결정적인 사건이 모두의 인생을 바꿔버리는 계기가 된다.

단순하게 주먹질과 싸움질에 능한 여자가 우연히 야쿠자 세계로 끌려갔다 그곳에서 벌어지는 온갖 부조리함에 분연히 일어서서 일망타진하는 그렇고 그런 이야기일 거라 생각했던 나의 생각을 여지없이 깨부순 작품이었다.

물론 주먹 하나로 남자들의 세계를 깨부수는 장면에서 시원한 마음도 들었고 나름 정의의 심판자 같은 요리코의 모습에 카타르시스를 느끼게도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 있는 여자들이 연대해서 남자들에게 맞서는 모습에서 느껴지는 해방감이라고 할지 아니면 어딘지 속 시원함은 플루트가 단순하고 복잡하지 않아 더 강하게 어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주제가 단순 명쾌하고 복잡하지 않아 더 흡인력 있게 읽을 수 있었지만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강력한 반전으로 뒤통수를 때리는 것까지...

남자와 여자의 위치를 살짝 바꾼 것만으로도 이렇게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는 것에 새삼 감탄하며 시리즈 다음 편도 읽어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