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눈물이 너를 베리라
S. A. 코스비 지음, 박영인 옮김 / 네버모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도 그렇고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비장미

이 책을 단 한 줄로 설명하라면 그런 비장미라고 꼽을 수 있을듯하다.

그만큼 내용은 복잡하거나 헷갈릴 만큼 얽혀있지 않다. 단순하고 명쾌하다.

그래서 단숨에 읽어 내려갈 수 있을 정도로 가독성이 좋은데 그건 작가의 전작인 검은 황무지에서도 느껴지던 작가의 특징이 아닐까 싶다.

복잡하지 않은 주제를 단순하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필체로 가독성을 높이고 보통 사람은 할 수 없는 일... 즉 부당한 폭력에 폭력으로 맞서는 데서 얻을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독자로 하여금 느끼게 해주는 것

마치 한편의 범죄 누아르를 보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누군가가 아들을 죽였다.

그것도 잔인할 정도로 난폭한 폭력을 행사해 얼굴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하지만 경찰 수사는 지진부진하다 그마저도 뚜렷한 용의자가 없다는 이유로 손을 놓고 있는 상태... 그런 와중에 누군가가 죽은 아들 부부의 묘비마저 훼손하며 장난질을 한 걸 보고 더 이상은 참을 수 없다고 느낀 아이크는 자신에게 먼저 같이 사건의 진상을 알아보자고 청했던 또 다른 아들의 아버지 버디 리에게 연락을 한다.

비록 자신은 아들이 성 소수자라는 걸 인정할 수 없어 계속 외면해왔지만 그런 아들이라 할지라도 이런 비참하고 억울한 죽음을 맞을 이유는 없다.

그리고 아들의 행적을 쫓다 알게 된 한 여자의 존재

그녀가 이 모든 사건의 중요한 키라는 걸 간파한 두 사람은 그녀의 행적을 찾기 시작한다.

억울한 죽음을 맞은 아들의 복수를 위해 총을 든 아버지의 핏빛 전쟁

주제가 단순한 만큼 그들이 행하는 복수도 단순하고 명쾌하다

하지만 그 밑에 깔린 이야기는 작가의 전작과 마찬가지로 백인이 주류인 세상에서 차별받는 존재인 흑인으로 살아가는 삶의 고단함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경멸 그리고 편견 어린 시선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비록 지금은 아들에 대한 복수를 위해 모든 걸 내걸고 싸우지만 두 아버지 아이크와 버디 리 역시 아들들이 생존해 있을 때에는 그들의 성 정체성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갈등하고 부정하는 여느 부모의 모습과 같았다.

심지어는 두 사람이 부부로 맺어졌음에도 이를 인정할 수 없어 끝내 외면했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아들들을 사랑하지 않은 건 아니었다는 걸 뒤늦은 후회와 함께 깨달은 두 사람

그들은 아들들의 사건을 조사하면서 자신들뿐만 아니라 세상에는 수많은 편견과 차별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런 시선들 속에서 굳건하게 두 발로 버티고 섰던 사람이 자신들의 아들들임을 깨닫고 새삼 후회의 눈물을 흘리며 조금씩 변해간다.

어쩌면 그들이 행하는 복수는 아들들에게 보내는 반성과 후회의 고백이 아니었을지...

철저한 남성 중심의 이야기라 다소 잔인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이야기 전체에 흐르는 묵직한 주제와 일관되게 작가가 주장하는 차별과 편견에 관한 메시지는 많은 걸 생각하게 해준다.

영상으로 봐도 재밌을 것 같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