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블루
오승호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 한 사람이 바로 오승호 고 가쓰히로가 아닐까 싶다.

남들은 일생에 한번 이름을 올리기도 힘들다는 나오키상 후보에 세 번이나 이름을 올렸고 장르문학 관련상을 거의 대부분 수상을 했거나 후보에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그런 만큼 작가의 신작에 대한 관심은 뜨거울 수밖에 없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요즘 가장 많이 사랑받고 주목받는 작가 중 한 사람이다.

출간된 작품 면면을 보면 어느 하나 겹치는 소재가 없을 만큼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식으로 나오는 책마다 색다른 재미를 주는 건 물론이고 밑바탕에 깔린 고발 의식 또한 날카롭다.

이 작품 라이언 블루 역시 마찬가지다.

겉으로 봐선 인정이 넘치고 이웃 간의 정이 넘치는 걸로 보이는 작은 도시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구태의연하고 부정이 판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바로잡아야 할 공무원까지 합세해서 서로의 부정에 눈을 감거나 심지어는 동조된 모습을 보인다.

결국 자신들끼리만 잘 살면 그만이라는 의식이 팽배해서 더 이상의 발전도 없는걸 떠나 새로운 사람이 나타나 변화의 노력을 보이면 찍어누르기 바쁘다.

파출소 순경인 사와노보리 요지는 겉으로는 아버지의 병환을 이유로 오래전 떠났던 고향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그런 그를 반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오히려 같은 파출소 내의 순경들조차 그를 꺼리는 기색이 확연하다.

사실 이곳 시시오이초의 파출소에는 총기를 소지한 채 흔적도 없이 사라진 순경 나가하라 사건으로 한때 곤욕을 치른 경험이 있던 터라 그와 같은 교장 출신인 요지의 출현이 반가울 리 없다.

게다가 요지는 대놓고 나가하라 사건 당시를 묻고 다녀 동료들로부터 경계를 사던 중 마을의 골칫거리 영감이 집에서 난 화재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고 사건이 겨우 마무리된 후 이번에는 마을의 폭력조직의 두목이 총으로 살해당하는 사건까지 발생하면서 조용하던 마을에 위기감이 팽팽해진다.

그도 그럴 것이 죽은 두목을 살해하는 데 쓰인 총이 바로 사라진 나가하라의 총기였기 때문

이제 모두가 외면하며 그저 사건을 덮기에만 급급했던 나가하라 사건마저 재수사가 불가피해졌을 뿐 아니라 거대한 이권이 달린 문제에 반으로 나눠졌던 마을 주민들 사이의 이해관계마저 도마에 오르게 된다.

조용하고 평화로워 보이는 마을의 이면에 개발을 둘러싼 치열한 이권다툼이 숨어있고 서로의 이해관계에 따라 분열되고 나눠져 버린 채 막대한 이익을 위해 서로의 약점을 찌르기 바쁜 사람들

그런 시시오이초를 소수의 유지들이 오랫동안 실질적으로 지배하면서 서로의 이익을 위해 야합하고 눈감아주는 걸 당연하게 생각하며 살아왔고 누구도 여기에 반론을 제기할 수도 하지도 않았다.

이런 폐쇄된 마을을 유지는 단숨에 뒤흔들었던 것... 이제 판이 바뀔 시점이다.

오래전 단 한 번의 패배로 모든 의욕을 잃고 삶에 별 기대가 없었던 유지에게 경찰로서의 길을 알려주었던 존재가 바로 나가하라였고 그런 나가하라의 실종을 모른척할 수 없었던 유지는 혼자서 그날의 사건을 되짚어간다.

그리고 마침내 나가하라가 왜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진실을 알게 되지만 그 결과는 유지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랐다.

결국 나가하라의 선택을 이해하고 깨달은 순간... 자신의 위치를 받아들이게 된 유지는 가족의 소중함도 그리고 경찰로서의 자신의 위치와 임무 역시 받아들이게 된다.

생각지도 못한 반전도 그렇고 어디에도 속하지 못했던 아웃사이더로서 관찰자적 시선을 가진 유지의 모습에서 작가의 모습을 떠올린 건 나만은 아닐 것이다.

작가 특유의 느낌... 즉 어디로 튈지 전혀 예측하기 쉽지 않은 전개와 방향은 단 한순간도 책에서 눈을 떼는 걸 허락하지 않는다.

출간이 예정된 작가의 또다른 작품 폭탄도 기대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