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는 비밀이 없다
우샤오러 지음, 강초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로부터 입소문이 자자해서 궁금했던 책인데 이번에 기회가 되어 읽게 된 우리에게는 비밀이 없다는 소개 글에 쓰여있듯이 화차와 도가니의 내용이 결합된 듯한 이야기이다.

자신이 가진 것으로부터 끊임없이 도망치고 싶어 했던 한 사람과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할 비밀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래서 읽는 내내 가슴이 답답한 건 물론이고 피할 수 없는 덫에 빠진듯한 주인공의 모습에 연민을 불러온다.

잘나가는 변호사 판옌중은 어느 날 갑자기 귀가하지 않는 아내 우신핑의 행적을 찾아다니기 시작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아내의 비밀을 알게 된다.

죽었다던 부모 중 엄마는 버젓이 살아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는 말하지 않고 한 달에 한 번씩 근무하는 학원을 빼고 어딘가로 가곤 했었다는 걸 알게 되면서 혼란을 느낀다.

그녀는 왜 자신에게 그런 거짓말을 한 걸까 하는 의문도 잠시 여전히 행방을 알 수 없는 아내를 찾기 위해 그녀의 흔적을 쫓아 고향에 들렀지만 아내를 안다는 사람에게서 비웃음과 경멸을 발견한다.

결정적으로 그들이 말하는 아내의 모습과 자신이 알고 있는 아내의 모습에는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

그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아내는 단정하고 주변을 배려하는 얌전하기 그지없는 사람이지만 아내의 엄마를 비롯해 고향의 사람들이 말하는 아내는 자신만 아는 이기주의자인데다 돈을 밝히는 기회주의자에 거짓말을 일삼는 믿을 수 없는 사람이었다.

한 사람을 두고 평가가 그렇게나 극단적으로 갈릴 수가 있다는 것도 놀랍지만 그토록 공들여 거짓말을 해야만 했던 이유는 뭘까... 주변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들을수록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는 판옌중

그렇다면 아내가 자신에게 보여준 모습은 모두 거짓이었단 걸까? 무슨 목적으로?

게다가 자신도 몰랐던 아내의 절친 오드리는 그를 마치 아내를 죽인 살인범처럼 의심의 눈초리를 보낼 뿐 아니라 그가 경찰에게 신고를 하지 않는 걸 의심하면서 범죄자 취급을 한다.

사실 판옌중의 행태는 분명 의심스러운 구석이 있다.

아내가 며칠 동안 연락조차 되지 않고 귀가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출신고를 하거나 어쨌든 경찰의 도움을 받고자 하겠지만 그는 직접 조사하러 다니기만 할 뿐 경찰에 신고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일반적이지 않은 모습이다.

어쩌면 주변 사람들의 의심대로 그가 아내를 어떻게 한 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 수 있는 부분이다.

게다가 그는 이미 한 번의 결혼 전력이 있었고 그 결혼이 깨진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그가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했었기 때문이라는 게 밝혀지면서 어쩌면 아내의 행방불명에 그가 관여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하는 오드리의 의심이 전혀 엉뚱한 추측은 아니라는 게 입증된다.

자신에게 순종적이고 조용하기만 했던 아내의 갑작스러운 행방불명으로 아내의 흔적을 쫓다 생각지도 못했던 아내의 엄청난 비밀을 알게 되는 남편 판옌종의 시선으로 시작했다 또 다른 사람의 시점으로 아내의 인생에 커다란 터닝포인트가 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있는 우리에게는 비밀이 없다는 사라진 아내의 행방을 찾는 미스터리에다 아내가 숨겼던 비밀을 통해 성폭력 피해자를 향한 사람들의 이중적인 시선을 고발하고 있다.

가장 도움이 되고 힘이 되어줘야 할 가족에게마저 성폭행의 피해자가 되면 외면받거나 침묵을 강요당하는 부분에서 우리 사회의 부끄러운 민낯을 보여준다.

사라진 아내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부분에선 미국 스릴러 나를 찾아줘를 연상하게 하는 부분도 있지만... 사라진 여자의 흔적을 쫓아가면서 서서히 드러나는 진실의 얼굴은 충격적이면서도 연민을 불러일으킨다.

중간 이후까지도 사건의 진상을 좀처럼 눈치챌 수 없을 정도였지만 그럼에도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할 뿐 아니라 엄청난 몰입감을 선사한다.

탄탄하게 짜여진 스토리와 충격적인 반전까지...완벽한 작품

작가의 다른 작품에 대해서도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