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크 팔로우 리벤지 스토리콜렉터 105
엘러리 로이드 지음, 송은혜 옮김 / 북로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역시 책을 읽으면서 리뷰를 작성하고 서포터즈 활동을 하다 보니 sns에 글을 올리게 되었지만 가끔씩 sns를 보다 보면 우려스러운 게시물을 볼 때가 있다.

자신의 일상을 비롯해 가족사진을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개인정보를 알 수 있도록 무방비하게 신상정보를 sns에 올려놓은 글을 볼 때마다 걱정이 된다.

물론 대부분은 그냥 그 자체만 보고 넘어가지만 누군가가 나쁜 의도를 가지고 신상을 파고들려고 한다면... 너무나 쉽게 노출 가능하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이런 내 생각을 반영하듯 sns를 이용한 각종 범죄 소식도 들리고 이런 소재를 이용한 범죄 스릴러 소설이나 드라마도 나오는 걸 보면 내 걱정이 과한 거는 아니지 않나 싶다.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대놓고 sns 상에서 쓰이는 용어인 라이크와 팔로우에다 복수를 덧붙여놓아 어떤 내용일지 미뤄 짐작 가능하게 한다.

육아 인플루언서 마마 베어로 활동하는 에미 잭슨은 100만 팔로워를 가진 유명 인플루언서이다.

sns로 일상을 올리는 걸로 남편과 함께 별다른 직업 없이 두 아이를 키우고도 남을 정도로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고 있지만 그녀의 모든 글과 사진은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모든 게 계획적이고 치밀하게 연구한 끝에 올려지고 있다.

사람들에게 보이는 모습은 꾸밈없고 솔직하게 자신들처럼 육아에 힘들어하고 잦은 실수도 하는 평범한 여느 주부처럼 보이지만 단 하나도 그냥 올리는 건 없을 뿐만 아니라 외출이라도 할라치면 사방에서 그녀와 가족을 알아보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고 그런 그녀의 게시물을 보면서 그녀의 가족에게 접근하는 한 여자가 있다.

그녀는 자신의 삶이 망가진 게 에미 때문이라고 원망하며 증오하다 집착하는 데 이르렀고 그녀의 삶을 자신처럼 망가뜨리고자 끊임없이 에미 주변을 맴돌며 틈을 노리고 있다.

언젠가부터 연예인이나 공인이 아니면서도 대중에게 잦은 빈도로 노출되어 친숙해진 또 다른 유형의 유명인이 바로 인플루언서다.

그들은 처음에는 순수하게 자신의 일상을 공개하거나 취미 같은 걸 SNS에 올려놓고 비슷한 취향이나 취미의 사람들을 끌어모았지만 어느 순간 사람이 모이는 게 돈이 된다는 걸 간파한 누군가에 의해 자본화되고 상업화되었다.

얼마 전에도 스폰서로부터 돈이나 물품을 제공받고서는 마치 자신이 직접 산 것처럼 선전하거나 혹은 스폰 받았다는 사실을 숨긴 채 자신의 SNS에 올려 사회적 물의를 빚은 사건이 있었던 것처럼 이제는 인플루언서들이 단순히 자신의 계정에 이런저런 걸 올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이제는 그들 역시 하나의 마케팅의 수단중 하나라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

그리고 그런 SNS를 이용한 마케팅이 아직까지 당국의 규제가 적다 보니 분명 부작용 역시 있을 것이고 이 작품은 그런 점을 제대로 짚었다고 볼 수 있다.

미지의 누군가에게 내 일상과 사생활을 공개하는 것의 위험성 그리고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SNS를 이용한 마케팅의 부작용을 스릴러적인 요소를 섞어 흥미로운 작품으로 탄생했다.

재밌는 건 작가가 한 사람이 아닌 부부의 합작이라는 사실이다.

마치 소설 속에서 환상의 콤비의 모습을 보여준 에미와 댄처럼....

가독성도 좋았고 너무 무겁지 않으면서 실생활과 가까운 내용이어서 경각심도 불러줄 수 있었던 작품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