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크 - 한쪽 눈만 뜨고 학교에서 살아남기 미래주니어노블 12
롭 해럴 지음, 허진 옮김 / 밝은미래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 발달하고 모든 것이 발전하는 요즘에도 여전히 암은 인류가 완전히 정복하지 못한 질병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 인구 중 50대 이후 사망률 1위가 암으로 인한 사망이라니... 사람들 중 상당수가 암으로 생을 마감하는 게 더 이상 뉴스가 아닌 세상이다.

주위에도 둘러보면 암 투병 중이거나 암으로 인해 죽음을 맞은 사람도 많아져 그렇게 우리에게 익숙해졌어도 여전히 익숙해지지 않는 부분도 있다.

그건 바로 어린아이들에게 생기는 암 즉 소아암에 관련된 부분이다.

이 책 윙크는 바로 그런 아이... 아직 어린 나이에 눈에 생긴 희귀암으로 투병하는 소년의 이야기이자 작가 자신의 경험을 담은 자전적 이야기이기도 하다.

자신의 경험을 담아 쓴 글이어서인지 책 속의 소년 로스가 겪는 여러 가지 심경의 변화가 휠씬 더 생생하게 전달된다.

평범한 7학년 로스에게 어느 날 갑자기 청천벽력 같은 일이 생긴다.

눈에 희귀암이 생겨 자칫하면 적출 수술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남은 눈마저 실명할 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된 날은 그야말로 로스 인생에서 가장 최악의 날이었다.

다행히 최고의 의사를 만나 안구적출은 피했지만 수없이 많은 방사선치료를 받아야 했고 무엇보다 최악은 사람들이 동정 어린 시선을 보내며 괜찮냐고 자꾸 묻는 것이었다.

그리고 친한 친구라고 생각했던 아이삭이 암 투병을 하면서 점점 멀어져 가는 걸 지켜보는 것 역시 마음 아픈 일이지만 가장 친한 친구 중 또 다른 친구인 애비는 곁에서 변함없는 모습을 보여줘 많은 위안이 된다.

책에는 로스가 암에 걸려 힘든 방사선 치료를 수없이 많이 하는 것도 힘들지만 또래의 친구들이 자신을 마치 전염병을 옮기는 사람처럼 거리를 두고 심지어는 연민과 동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본다는 게 심적으로 힘들게 느껴진다.

그러면서도 또래 중 누군가는 로스의 병을 농담처럼 비웃고 잔인하기 그지없는 밈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배포하면서 즐거워하는 잔인함을 보인다.

매일매일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두려워하며 힘든 치료를 받는 자신이지만 누군가에겐 그런 자신의 고통이 비웃음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느꼈을 로스의 외로움과 고통스러운 마음이 너무 안타깝게 느껴졌지만 특히 그 또래의 잔인함에 대해 알기에 소설 속의 그 장면은 충분히 현실적이었다.

그렇다고 이야기가 마냥 어둡고 슬프지만은 않다.

이런 와중에 자신의 마음에 와닿는 새로운 취미를 가지게 된 로스가 자신이 느끼는 불안과 두려움 그리고 분노의 감정을 실어 기타를 연주하는 모습과 로스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게 지켜봐 주고 용기를 내도록 힘을 북돋아 주는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가 감동적으로 다가왔다.

수시로 변하는 로스의 감정 묘사도 그렇고 치료 과정의 세심한 묘사도 그렇고... 작가의 투병 경험이 십분 발휘된 작품이라는 걸 느낄 수 있었다.

힘들고 고통스럽고 외로운 투병기를 울면서 견디고 주변 사람들의 위로와 도움으로 이겨내는 로스의 모습이 사뭇 사랑스러웠던 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