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차가운 일상 와카타케 나나미 일상 시리즈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을 재밌게 읽었는데 알고 보니 이 책과 세트인 책이 또 한 권 있었고 독자들이 오랫동안 그 책의 출간을 요청했었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았다.

마침내 그 요청의 답으로 화제의 그 책 나의 차가운 일상이 국내 첫 출간되었다.

미스터리한 일상이 단편식으로 꾸며진 연작소설의 형태였다면 이 책은 장편소설이었지만 나처럼 아무런 정보 없이 읽은 사람이라면 또 한 번 놀랄 일이 기다리고 있다.

전편과 마찬가지로 주인공은 역시 와카타케 나나미

어느 날 문득 직장을 비롯해 모든 것을 버리고 훌쩍 여행을 갔다 한 동성친구를 만나게 된다.

그녀는 처음 만난 와카타케 나나미에게도 거부감 없이 다가올 만큼 솔직한 모습을 보이는... 눈에 띄는 외모의 여성이었고 여행에서의 동행자로 괜찮은 파트너였지만 그저 그뿐

그녀와 다시 연락하고 지낼 거라는 생각은 없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를 얼마 앞둔 밤에 그녀에게서 전화가 오고 그 전화로 인해 사건 속으로 뛰어드는 계기가 된다.

크리스마스이브를 같이 하자던 그녀가 자살을 기도했단 소식에 놀란 것도 잠시 그녀가 자신에게 수기 형태의 원고를 보냈다는 사실을 알고 수기를 읽어보다 어쩌면 그녀는 자살이 아닐 수도 있다는 걸 깨닫는다.

그리고 그녀의 원고 속에 또 다른 수기 형태의 글이 있었는데 그 수기 속의 내용은 충격적인 내용으로 가득 찼다.

마음속에 자신도 어찌할 수 없는 차가움을 지닌 남자... 그 남자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독살 사건

하지만 아무도 그게 누군가에 의한 독살이라고는 짐작조차 하지 못한다.

오로지 그 죽음이 자연사가 아닌 타살이라는 걸 증명할 수 있는 건 이 수기 하나뿐!

수기를 읽은 그녀는 문제의 회사에 위장취업해 사건 속으로 직접 들어가 문제의 그 남자를 찾아 더 이상의 살인을 막기로 하지만 작가는 여기에서 생각지도 못한 장치를 통해 독자의 뒤통수를 한번 친다.

나도 모르게 1부를 읽고 난 후 앞으로 돌아가 다시 읽기를 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이 책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연작소설이라는 착각을 하게 했다.

전작의 가벼운 일상 속 미스터리를 생각하고 읽는다면 또 한 번 작가에게 뒤통수를 맞았다 할 수 있을 만큼 가볍게 풀어가는 필체 속에 너무나 차갑고 사람들의 마음속 깊이 자신도 모르게 숨겨놓은 듯한 악의를 보여주고 있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내용의 전개 역시 술술 읽히지 않을 만큼 복잡하고 미묘하게 꼬여있어 좀처럼 쉽게 읽을 수 없다.

문장 사이에서도 미묘함이 숨어 있고 몇 번의 뒤바뀜이 있는 진실의 형태 역시 속 시원함을 느끼게 하지 않는다.

읽다 보면 순서가 뒤바뀌었지만 나쁜 토끼를 읽었을 때처럼 복잡 미묘함을 느끼게 했다.

재미가 없는 건 아니지만 그 진실 안에 담겨 있는 내용은 가벼운 필체와 정반대될 만큼 차가운...

그래서 그 차이에서 오는 온도차가 더욱 와닿는다는 느낌이랄지...

어쩌면 자신에게 나쁜 짓을 했거나 자신이 보기 싫다 생각하는 사람에게 벌을 주듯이 아무런 양심의 거리낌 없이 독을 먹이는 그 수기 속의 남자가 차라리 순진하다 생각될 정도였다.

읽으면서 작가의 성격이 상당히 쿨하거나 드라이하지 않을까 느껴질 만큼 소설 속에서 그려지는 현실이 지극히 삭막하고 서늘하다. 직장 내 따돌림이라든지 은밀하게 일어나는 불륜 문제 혹은 직원들 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질투와 시기 등 우리의 현실에서도 일어나는 문제를 제대로 다루고 있어서일까?

소설의 결말 역시 여느 미스터리 소설과 다르다.

사건 해결에서 오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기보다 그저 사건의 진상이 그렇다는 느낌만 줄 뿐... 우리의 일상은 그렇게 또다시 아무런 일 없다는 듯이 흘러갈 뿐이라는 냉정한 자각을 하게 한다.

읽으면서 세상에서 가장 불운한 탐정 시리즈와 조금 비슷하다 느꼈는데 출간 시기를 보면 내 생각이 틀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전 시리즈를 다 모으고 싶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