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스터리한 일상 와카타케 나나미 일상 시리즈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 미스터리하면 맨 먼저 떠오르는 작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작품이 바로 이 책 나의 미스터리한 일상이 아닐까 싶다.

내가 알기로 벌써 몇 번째 리뉴얼 되어 나온 것 같은데 아마도 그만큼 꾸준히 인기라는 뜻이 아닐까?

사실 작가의 작품 중 상당수의 작품을 읽은 것 같은데 이제까지는 그녀의 장편보다 단편이 더 좋았던 것 같다. 올해 나쁜 토끼를 읽기 전 까진...

나쁜 토끼를 읽고 선 그녀의 장편에 대해서도 더 관심을 가지던 차에 이번에 그녀의 초기작 2편이 나왔고 운 좋게도 읽을 기회가 왔다.

2권의 작품 중 이 책은 오래전 읽은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새로 읽으면서 다시 작가의 매력에 빠졌고 나로 하여금 전작을 모으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게 했다

이 책 나의 미스 터리한 일상은 일단 책 속의 책 즉 액자식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수수께끼와 같은 사건들 이야기들을 묶어서 사보 속 단편으로 구성한 독특한 연작소설이기도 하다.

잔잔하고 사건같이 보이지 않는 소소한 이야기를 꾸려놓는 솜씨가 좋은 와카타케 나나미의 추리소설은 잔혹한 살인사건이 그다지 많이 나오지 않는다.

살인사건 자체도 그다지 많지 않지만 있다 해도 사건 중심보다는 그 사건의 인물들 혹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관계를 펼쳐나가고 있어서 다른 추리소설과 좀 차별화를 두고 있다.

물론 추리소설 특유의 강력한 트릭이나 혹은 사회파 소설같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부조리한 면을 날카롭게 파헤쳐서 속 시원하게 찔러준다던가 하는 면은 부족하지만 따뜻한 시선으로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작은 소동과도 같은 이야기를 꾸려나가는데 탁월한 솜씨를 가진 작가임에는 틀림없다.

게다가 작가의 데뷔작이라는 사실...!!

중견기업에서 갑작스럽게 사보를 맡게 된 와카타케 나나미

게다가 사보 속에 단편도 싣기를 바라는 의견이 있어 아는 선배에게 부탁해 매달 단편을 싣게 되는데..

그 작가라는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절대로 밝히지 말 것을 요청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쓴 글들은 대부분 실제로 누군가가 겪은 일이거나 그들로부터 들은 이야기인데 사건들은 주인이 없는 집에 갑자기 불이 난 사건의 이면 이야기나 혹은 나팔꽃에 얽힌 사연과 같이 귀신이 나올 것 같은 이야기, 혹은 갑자기 사라진 물건 땜에 누명을 쓴 사람의 해결기와같이 마치 주변에서도 볼 수 있을 것만 같은 크고 작은 사건 속에 살인사건도 섞여있는데 이 모든 게 서로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의 이야기지만 후기에서 보면 사건의 이면에 무서운 살인사건 숨어있다는 걸 알게 된다.

기이한 사건이 있는가 하면 작은 소동 같은 사건도 있고 알고 보면 서로를 좋아하는 마음을 모른 채 벌이는 작은 헛소동을 이 작가에 의해 깨닫게 되는 일도 있는데.. 대부분이 이렇듯 사건 같지 않은 사건들이 많아서 일견 밋밋하고 시시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래서 느슨하고 여유롭게 읽어가던 중 갑자기 눈을 반짝거리게 하고 앗!! 하며 되돌아보게 하는 반전이 더욱 날카롭게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 반전으로 인해 앞의 시시한 듯 느껴졌던 사건이 오싹한 살인사건으로 분위기를 급전환하고 더 무서운 건 앞으로 있을지도 모를 살인을 예고한다는 점이다.

역시 뛰어난 작품은 단 몇 줄의 글로도 전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가 보다.

마지막의 이야기로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이야기...역시 와카타케 나나미라는 걸 새삼 일깨워주는 작품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