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자요, 라흐마니노프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정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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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일본 추리소설 작가 중 가장 잘나가는 사람 중 한 사람인 나카야마 시치리

그의 작품 중 가장 색다른 시리즈가 바로 이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미스터리의 영역에 살짝 발을 담갔지만 들여다보면 우리에게 잘 알려진 클래식의 거장들의 음악을 소개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둔... 이를테면 미스터리의 옷을 입은 클래식 음악 소개서 같달까

그래서인지 다른 작품들에 비해 살인사건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

물론 사건은 해결하지만 모든 포커스를 작품 소개에나 현재 음대생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인 고민에 더 둔다고 보면 될 듯...

1편이 드뷔시의 작품을 다뤘다면 2편에서 라흐마니노프의 작품을 다루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번에 우리나라 고등학생이 연주해서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작품이 바로 이 거장 라흐마니노프의 작품 피아노 협주곡 3번이었기에 더욱 관심을 두고 읽었는데 읽으면서 느낀 건 작가가 클래식 음악에 대해 조예가 깊다는 것이었다.

이번 작품에서는 음악을 하고 싶지만 현실의 높은 벽에 부딪혀 좌절하고 힘들어하는 음대생들의 현실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그 모습이 지극히 현실적이어서 더 흥미로웠다.

자칭 평범한 음대생인 아키라는 가세가 기운 집안 사정 때문에 더 이상 학비를 도움받을 수 없어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그런 이유로 연습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걸 뼈저리게 느끼고 고민이 깊다.

이른바 주객이 전도된 상황... 여기에다 학비 역시 밀려 자칫하면 졸업조차 할 수 없을 지경인데 다행히도 이번 정기 연주회에 뽑혀 무대에 서게 되면 학비를 면제받을 수 있는 길이 생긴다.

더군다나 세계적인 라흐마니노프 연주자인 학장으로 인해 정기 연주회 역시 모두의 주목을 받는 상황이고 이 연주회에서 두각을 나타낸다면 졸업 후 오케스트라에 입단할 수 있는 기회 역시 얻을 수 있는 그야말로 절호의 찬스다.

최선을 다한 결과로 연주회에 서게 된 아키라

하지만 누군가가 이 연주회가 열리는 걸 방해하기 시작한다.

세계적인 명품 악기인 스트라디바리우스가 완벽한 밀실 상태에서 도난당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가 하면 연주회에서 자신의 연주를 들려줄 예정인 학장에게 살인예고장이 날아온다.

만약 그가 연주를 하면 피를 물들 것이라는 섬뜩한 경고와 함께...

모두가 불안한 상황이지만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었던 학생들은 학장을 제외한 채 연주회를 강행하기로 하고 모두가 숨죽인 일촉 측 발의 상황에서 연주는 시작된다.

시리즈의 전편에 비해 이번 편에서는 살인사건이 등장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추리소설답게 완벽하게 밀실인 상태에서 거액의 악기가 도난당하는 가 하면 누군가 대범하게 협박장을 날리는 등 누가 봐도 연주회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독자로 하여금 누가 범인인지 궁금하게 한다.

그렇다면 누가 이 연주회를 그토록 막고자 할까

연주회의 멤버로 뽑히지 못한 누군가가 질투와 시기하는 마음으로 연주회를 방해하는 걸까?

아니면 또 다른 무슨 목적이 있어 연주회의 개최를 방해하는 걸까?

이번 편에서도 사건의 해결은 물론 주인공인 미사키 요스케가 하지만 전편과 달리 사건 중심이 아니라 현실과 꿈 사이에서 방황하고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작가가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꿈과 현실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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