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즈 앤 올
카미유 드 안젤리스 지음, 노진선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아닌 그 무엇 즉 이형의 존재에 대한 걸 소재로 한 작품 중에 가장 유명한 건 아마도 트와일라잇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뱀파이어 남자 주인공이 인간 여자 주인공을 만나 금단의 사랑에 빠진다는 이야기인데 세계적으로 히트를 친 이 작품은 사실 겉만 뱀파이어라는 인간이 아닌 존재를 가져왔을 뿐 속은 로맨스 소설 그 이상은 아니었다.

게다가 비록 뱀파이어지만 사람의 피를 흡혈하려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잘생겼으며 여주인공에 일편단심의 마음을 보여주니 어떻게 여자들이 좋아하지 않을 수 있을까

이 책 본즈 앤 올을 소개하는 글을 처음 봤을 때 맨 먼저 떠올린 게 바로 트와일라잇 시리즈였던 것도 그래서였다.

`세상에는 먹으면 안 되는 것들이 있다`

이 구절을 통해 주인공이 사람을 먹는다는 걸 알 수 있었고 당연히 글귀 그대로의 뜻이 아닌 사람의 피를 흡혈한다고 착각했었는데 이 책의 주인공은 진짜 글귀 그대로 온전히 사람을 먹는다.

그리고 그런 소녀의 곁에서 그녀가 이런 일을 벌이고 온 후면 모든 짐을 싸서 다른 곳으로 이사함으로써 소녀이자 자신의 딸을 보호하던 엄마마저 사라진 후 매런은 홀로 남겨진다.

자신조차 어쩔 수 없는 허기로 자신에게 친절하고 욕망을 품은 사람을 먹어치울 수밖에 없는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과 아무도 이런 자신을 이해할 수 없을 거라는 데서 오는 외로움은 자신을 떠난 엄마를 찾아가게 하지만 엄마가 가족과 함께 있는 모습을 보고 자신이 들어갈 틈이 없음을 깨닫고 발걸음을 돌린다.

그리고 자신의 남은 가족이자 한 번도 본 적 없는 아빠를 찾아 길을 나선 매런은 뜻밖에도 자신과 비슷한 사람 즉 누군가를 먹는 사람인 리를 만나게 된다.

이 세상에 자신과 같은 사람이 있다는 데서 오는 안도와 반가움은 그를 향한 사랑의 감정으로 발전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숨길 수밖에 없는 매런

자신에게 사랑은 허락되지 않은 감정이라는 걸 자각하고 있는 매런의 내면의 갈등과 고민은 그녀가 사람을 먹는 식인 습관이 있다는 걸 제외하면 여느 성장기의 소녀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별 차이가 없다.

그래서 이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뭔지 어렵다고 느껴졌다.

누군가를 원하고 사랑하면서도 그런 마음을 표현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함께 할 수 없다도 없다는 데서 오는 절망감 그리고 평범한 삶을 살고 싶어 하지만 그럴 수 없는 자신의 처지를 언제나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누구와도 함께 할 수 없는 삶을 살아야 할지도 모르는 소녀의 고민은 깊이 생각하면 할수록 빠져나올 수 없는 덫처럼 느껴진다.

어쩌면 매런은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제대로 알기 위해서라도 아빠를 반드시 찾아야만 했는지도 모르겠다.

자신은 어떤 사람인지 왜 이런 모습으로 태어난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라도...

애런에게 있어 식인 습관은 숨기고 싶어도 숨길 수 없는... 타고난 본성과도 같은 것이고 자신이 아무리 평범한 삶을 원해도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걸 마침내 깨닫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과정은 섬뜩한듯하면서도 어딘지 매혹적인 부분이 있다.

가장 무서우면서도 잔인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아무 사람이 아니라 자신에게 호감을 보이는 사람을 먹을 수밖에 없는 소녀의 운명이었다.

어쩌면 사람들은 늘 사랑하는 사람에게서만 상처를 받는다는 걸 철학적으로 표현한 건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으면서 영상으로 표현하면 훨씬 더 매혹적으로 느껴질 수 있겠다고 느꼈는데 영화화된다는 걸 보면 비슷하게 느낀 사람이 많은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