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탑의 라푼젤
우사미 마코토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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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불황의 골이 깊어져 많은 사람이 고통받으면 받을수록 그 속에서 더 고통받는 사람은 언제나 약자에 속하는 아이들과 여자들이다.

그래서일까 요즘 들어 각종 뉴스나 매체를 통해 아동학대나 아이 혼자 남겨둘 수 없다는 이유로 아이를 죽인 후 자살을 하는 끔찍한 뉴스가 빈번하게 들린다.

아이들을 자신들의 소유물처럼 여기는 어른들로 인해 고통받는 아이들...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이 그런 아이들이었다.

다마가와 시는 반짝거리는 도시의 이면 즉 그림자 같은 도시였다.

유흥업소가 밀집해있고 하루 벌어먹고사는 노동자들이나 외국에서 돈을 벌러 온 이민자들이 많이 모여사는 곳이어서 법의 보호를 받기 보다 폭력단체가 기생하기 좋은 환경이었고 폭력이 일상인 곳이었다.

이런 곳인 다마가와 시를 배경으로 세 가지 시선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 전망탑의 라푼젤은 예쁜 그림 같은 표지와 사랑스러운 동화 속 주인공의 이름을 따온 것과 별개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어두운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그래서 그 대비가 더욱 끔찍하게 느껴지지만 책 속에 펼쳐지는 가족 내의 폭력과 퇴락해가는 도시의 뒷골목에서 벌어지는 온갖 범죄가 소설 속만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걸 잘 알기에 읽는 내내 무력감을 느끼게 했다.

다마가와 시의 가정상담소에서 벌써 몇 년째 근무하는 유이치와 시에서 운영하는 아동가정지원센터의 시호가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온갖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에 특히 관심을 두고 지켜보는 아이가 있었다.

아이가 4명이나 있으면서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지 않고 술만 마시면 폭군으로 변해 가족들을 괴롭히는 남자... 그리고 그런 집의 둘째 아이 소타가 바로 그 대상이었다.

소타가 부모에게 학대받는 것 같다는 이웃의 신고로 유이치와 시호가 아이를 만나보지만 여섯 살의 어린 나이로 거리를 방황하고 몸에 분명한 상처가 있음에도 말하려 하지 않는 소타로 인해 그저 지켜보기만 할 뿐...

또 다른 위기의 아이는 아직 미성년이지만 가정이 해체되고 부모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동안 친오빠로부터 오랫동안 성적 폭력에 노출된 전력이 있는 나기사와 그런 그녀의 곁에서 함께 있으며 돈을 벌어 이곳 다마가와 시를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필리피노 카이

서로의 아픔 즉 누군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떠돌던 두 사람은 서로 함께 하면서 위로가 되고 어두운 앞날에 조금이나마 희망을 꿈꾸게 된다.

그리고 그런 두 사람의 눈에 밤거리를 헤매는 굶주린 듯한 어린아이가 눈에 들어오고 그 아이에게 하레라는 이름을 붙여준 후 보살펴준다.

세 번째는 둘과 조금 다른 케이스다.

위의 두 케이스는 아직 어려서 부모의 보호와 양육이 필요한 시점인데도 제대로 된 보살핌을 받기는커녕 오히려 가정 내에서 더 괴롭힘을 당해 어디에도 의지할 수 없는 반면 세 번째는 아이를 절실히 원하지만 어떤 노력을 해도 아이를 가질 수 없어 일상이 무너지는 한 부부의 이야기다.

그녀는 매일 자신의 아파트에서 내려다보이는 집에서 벌어지는 아동학대의 현장이 괴롭지만 자신이 눈을 떼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한시도 눈을 떼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은 그토록 원하는 아이를 가졌으면서 내내 제대로 된 양육은커녕 폭력을 일삼는 부부를 보면서 세상의 불공평함에 더욱 분노하지만 지켜보는 것 외엔 어떤 일도 할 수 없는 자신에게 무력감을 느끼고 있다.

이렇게 하루하루를 버티며 살아가는 이야기 속 아이들이 처한 상황은 차마 눈뜨고 보기 쉽지 않을 정도로 극한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아이들은 자신들을 괴롭히는 부모에게서 떨어지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런 부모라도 부모의 곁에 있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하레에게서도 소타에게서도 볼 수 있지만 나기사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어쩌면 자신들이 손을 놓으면 이 세상에 혼자 남겨질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겠지만 책 속에서 보이는 아이들의 부모에 대한 충성과 애착은 그것만으로도 가슴을 너무 아프게 했다.

폭력에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 그리고 그런 아이들을 노리는 어둠 속 세력들...

읽는 내내 알고 싶지 않고 직시하고 싶지 않았던 현실을 적나라하게 까발려놓아 불편했지만 그럼에도 도저히 구제할 길 없어 보이던 현실에 작가는 작은 희망을 그려놓았다.

그리고 접점이 없어 보였던 세 사람이 마침내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되는 부분에서 깜짝 놀라 앞부분을 다시 찾아보게 했고 전체적인 이야기의 분위기를 단숨에 바꿔버렸다.

작가를 왜 미스터리의 여제라 칭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고 작가의 다른 작품 역시 읽어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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