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와 잠수복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몇 년 새 코로나라는 전염병은 사람들의 생활 전반을 뒤흔들고 경제의 판도를 뒤집었으며 사람들과의 소통 방법에도 변화를 줬다.

그리고 하루가 다르게 세계를 변화시킨 걸로 부족해 사람들의 가치관마저 바꿔놓았다.

그래서일까

상처 입고 황폐해진 사람들의 마음에 위로를 주고 쓰다듬어 줄 수 있는 작품들이 요즘 많이 눈에 띈다.

이 책 역시 그와 다르진 않다.

사실 오쿠다 히데오의 작품을 즐겨보는 사람들이 그에게 기대하는 건 부조리에 맞서거나 거대한 힘에 의해 궁지까지 몰린 소시민들의 작은 반란 같은 블랙 유머 소설이지만 언젠가부터 작가 역시 일본 작품들 전체를 관통하는 힐링 혹은 치유 소설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아 아쉽게 느껴진다.

이 작품 역시 그런 작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데 상처받은 사람들을 치유하고 위로해 주는 건 뜻밖에도 사람이지만 사람이 아닌 그 무엇이라는 점이 이채롭다.

5편의 단편들로 이뤄진 코로나와 잠수복에는 대부분 사람들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어 상심하거나 위기에 몰린 사람들이 등장한다.

바닷가의 집에선 믿었던 아내의 외도로 마음에 상처를 입은 남자가... 파이트 클럽에선 몸 바쳐 일한 직장에서 밀려나기 일보 직전이지만 가족을 생각하면 그만둘 수 없어 괴로워하는 남자가... 점쟁이에선 잘나가는 남자친구와 결혼하기를 원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고민하는 여자가... 코로나와 잠수복에선 코로나가 창궐하는 데 자신의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 남들의 시선 따윈 신경 쓰지 않고 잠수복을 입는 가장이 나온다.

그리고 판다를 타고선에만 예외적으로 누군가에 의해 상처를 입은 사람이 아닌 누군가를 치유해 주기 위한 이야기가 나온다.

우연히 구입한 클래식카 피아트 판다와 그 차의 내비게이션이 이끄는 대로 가서 그 차에 얽힌 사람들의 추억을 들려주는 걸로 다섯 편의 단편을 마무리 짓고 있다.

여기에선 뭔가 상심하거나 상처를 입은 사람을 위로해 주거나 살아갈 힘을 주는 존재가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는 걸로 작가는 차별화를 시도한 듯하다.

그럼에도 완전히 사람이 아닌 무언가가 아니라 사람의 모습을 한 오래전 죽은 사람 혹은 그 영혼이 상처 입은 마음을 위로하고 보듬어주며 누군가를 찬란했던 젊은 날의 추억으로 이끌어준다.

모두가 오랜 전염병의 창궐로 누군가를 잃거나 삶의 의욕을 잃으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때 가슴을 따뜻하게 하는 이야기로 새로 살아갈 힘을 내도록 위로받을 수 있다면 그건 그것대로 괜찮지 않을까 싶다.

부담 없이 읽기에 좋은 가슴 따뜻한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