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 마땅한 자
마이클 코리타 지음, 허형은 옮김 / 황금시간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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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너무 대단하다 생각되는 사람이 있다.

공익을 위한 내부 고발자들...

자신들이 몸담고 있는 내부의 비리와 부조리함을 고발하는 이런 사람들이 없었다면 진실이 영영 덮이거나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밝혀졌을 내용들을 용기와 사명감만으로 그야말로 자신을 희생해서 진실을 밝히지만 그 대가는 참혹하다.

배신자로 낙인찍혀 자신의 조직에서도 밀려나기 일쑤거나 왕따를 당하고 심지어는 동종업계에 영원히 발 디딜 수 없는 지경에 처해 경제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궁지에 몰리는 사람이 많다.

분명 옳은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차가운 시선에 시달리거나 설자리를 잃어버리고 급기야는 자신이 한 일을 후회하는 듯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볼 때마다 착잡한 마음이 들었지만 만약 내가 그 사람과 같은 처지에 처한다면 용감하게 나서서 내가 있는 곳의 부정을 고발할 수 있을까? 솔직히 자신할 수 없다.

이 책 죽어 마땅한 자의 주인공인 리아가 그런 케이스이다.

휴대폰 신호도 제대로 잡히지 않는 메인 주의 깊은 산속에서 자연과 함께 생활하는 리아에게 어느 날 여자아이가 전화를 걸어왔다.

그리고 전 남편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들은 리아는 남은 두 아이를 데려가기 위해 오지만 그런 그녀를 기다린 건 냉혹하기 그지없는 두 킬러의 탈옥 소식이었다.

사실 리아는 오래전 자신이 일하던 라워리 그룹이 저지른 온갖 범죄와 살인을 법정에서 증언하기로 했지만 라워리의 유일한 아들이 자살하는 바람에 모든 것이 무위로 돌아가면서 오히려 킬러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됐었고 자신의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죽은 척 사라졌던 것이다.

하지만 보고 싶은 마음도 참아가며 살았던 세월이 무색하게 그녀가 살아있는 걸 알게 된 라워리는 두 킬러를 보내 이번에야말로 끝장을 내기로 한 것

문제는 그때도 그랬지만 리아는 평범한 여자였기에 전문적인 킬러와의 대결을 어떻게 어떤 식으로 풀어놨는지가 이 책의 가장 핵심 포인트이기도 하다.

초반부터 그녀가 죽음을 위장하는 장면으로 시작해 눈길을 제대로 사로잡았고 엄마이면서도 자신의 아이들에게 이모로 다가가는 주인공의 심정과 유일한 부모였던 아빠를 잃고 하루아침에 얼굴 한번 본 적 없는 이모라는 사람을 따라 살던 곳을 떠나는 현실도 싫지만 무엇보다 그녀를 믿을 수도 믿지 않을 수도 없어 갈등하는 아이들과의 갈등 묘사가 섬세하게 그려졌다.

특히 누군가가 자신들의 뒤를 쫓는 절체절명의 순간인 걸 모르는 리아와 첫째 헤일리와의 갈등이 중간까지 이어지면서 긴장감을 서서히 높이다 드디어 그들의 뒤를 추적하는 킬러의 존재를 제대로 인식하면서부터 이야기는 휘몰아치듯이 전개되어 아슬아슬한 스릴감을 느끼게 해준다.

이전처럼 자신이 숨거나 도망치는 게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리아가 그런 방법으로는 더 이상 어찌해 볼 수 없다는 걸 자각하면서부터 분위기는 급변한다.

자신들의 아이들을 위해서 전사로 거듭나 목숨을 건 대결을 하기 위해 자신이 가장 잘 아는 산속 깊은 곳에 베이스캠프를 치고 최후의 항전을 위해 준비하는 리아

작가의 전작인 내가 죽기를 바라는 자들에서도 비슷한 추적 씬이 등장한다.

그때는 사건을 목격한 어린 소년이었지만 이번엔 자신이 목숨 걸고 지켜야 할 아이들이 있는 엄마라는 차이가 있을 뿐... 냉혹한 전문적인 킬러가 둘의 목숨을 노리고 뒤를 쫓는다는 설정은 같다.

별거 아닌 것 같은 작은 단서를 가지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서두르지도 않고 거침없이 나아가는 전문 킬러들의 섬뜩하리만큼 냉혹한 모습과 이에 맞서는 보통의 사람들의 대결은 누가 봐도 결과가 뻔하지만 작가는 여기에 산불이나 거친 산, 태풍 혹은 휘몰아치는 강물 같은 자연적인 힘이 더해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결과를 그려내었고 그 결과가 개연성이 떨어지거나 억지스럽지 않아서 전체적인 이야기가 균형 있게 느껴진다.

읽으면서 영상으로 보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이미 영화화가 결정되었단다.

가독성 있게 읽었고 머릿속으로 상상을 더해가며 흥미롭게 읽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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