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A 살인사건
이누즈카 리히토 지음, 김은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가 발전하고 개방될수록 범죄에 노출되는 아이들의 연령은 낮아져만 가지만 법은 현실을 따라 잡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지금의 십 대는 옛날의 십 대와 발육상태도 다르지만 정서적인 면에서도 천지차이... 당연히 아이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나이 역시 갈수록 어려질 뿐 아니라 범죄의 잔인성이나 치밀함은 성인 범죄와 다를 바 없다.

하지만 법에서 정하는 형벌은 이런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오래된 법에서 명시하는 연령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문제는 영악해진 아이들이 자신들이 어떤 짓을 저질러도 처벌받지 않고 오히려 법으로 보호받는 이른바 촉법소년이라는 걸 이용한다는 점인데 일본에서도 역시 우리와 마찬가지로 이런 딜레마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

이 책 소년 A 살인사건은 그런 촉법소년의 이야기와 과연 법이 이런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단순히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보호하는 게 정당한 일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인터넷의 은밀한 통로인 다크 웹에 20년 전 일본을 떠들썩하게 한 여아 살해 사건 당시를 찍은 일명 스너프 필름이 경매 사이트에 올라온다.

경시청에서 재빨리 문제의 필름을 손에 넣지만 이미 사람들 사이에서 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한동안 잊혔던 그때의 사건 즉 어린 소녀를 잔인하게 살해한 걸로 모자라 안구를 적출해 그 부모에게 보내는 엽기적인 행각을 벌인 고쿠분지 여아 살해 사건이자 일명 소년 A 살인사건으로 불렸던 사건이 20년 만에 다시 화제에 오르는 계기가 된다.

이 사건이 파란을 일으킨 건 사건이 잔인한 것도 문제였지만 무엇보다 놀라웠던 건 범인이 당시 14세의 중학생이었다는 것 때문이기도 했다.

하지만 가해자 소년은 소년법에 의해 법으로 보호를 받아 이름도 신상도 어느 것 하나 공개되지 않은 채 제대로 된 처벌 없이 의료 소년원으로 보내져 그곳에서 4년을 지낸 후 사회에 복귀해 살고 있다는 게 알려지면서 사람들의 공분을 사게 되고 문제의 스너프 필름은 소년 A 가 돈 때문에 경매에 부친 거라는 소문이 일파만파 퍼져가고 있었다.

경찰 역시 스너프 필름이 유출된 과정을 추적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경찰은 이 필름이 유출된 과정에는 당시 모든 필름의 원본을 증거물로 압수했지만 소년 A가 몰래 복사본을 가지고 있다 돈이 필요해 경매에 올렸거나 아니면 그 필름에 접근할 수 있었던 경찰 측의 누군가가 몰래 복사해뒀을 것이라는 두 가지 가능성을 가지고 조사에 들어가 용의자를 추출한다.

하지만 경찰의 조사와는 별개는 인터넷상에는 일명 소년 A로 불리는 당시의 소년이 범인이라는 게 기정사실처럼 굳어져 신상정보를 밝혀내기 위해 눈에 불을 켜고 찾아다니는 사람들로 넘쳐나고 결국엔 그의 정체가 밝혀지게 된다.

그는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지만 이미 그의 모든 것이 공개되면서 갑자기 자취를 감춰버린다.

그리고 그의 죄를 앞장서서 주장했던 인터넷 자경단 앞으로 협박 문과 더불어 목이 잘린 고양이의 머리가 배달되는 등 점점 더 강도를 더해가며 협박을 해오는 존재가 등장한다.

이들의 폭로로 모든 걸 잃은 소년 A의 반격일까? 아니면 또 다른 범죄자의 등장일까?

이야기는 잔인한 범죄로 한 가족을 붕괴시킨 범인이 단순히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오히려 법의 보호를 받을 뿐 아니라 몇 년간의 보호 조치 후 새로운 신분으로 아무런 제제 없이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정당한 가 하는 문제 제기와 더불어 인터넷상에서 벌어지는 사적인 제재에 대한 문제를 화두로 삼고 있다.

정의라는 명분을 내세워 익명성 뒤에 숨어 여론몰이를 하고 누군가의 신상을 까발리는 데 있어 아무런 죄책감이나 거리낌이 없는 요즘 세태에 대한 비판을 촉법소년 문제와 엮어 독자로 하여금 딜레마에 빠지게 만든 작가의 참신한 주제 선정도 놀랍지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스토리텔링 역시 탁월해 그가 왜 이 작품으로 데뷔와 동시에 요코미조 세이지 미스터리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이 대단한 작가라 생각되고 사회문제를 제기하는 방식 또한 단순한 흑백논리를 벗어나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작가의 다른 작품도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