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분마다
리사 스코토라인 지음, 권도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릴러 작품을 즐겨 읽다 보니 나름의 선택 기준이란 게 생겼는데... 우선 피가 철철 낭자하는 것도 그렇게 싫어하진 않지만 너무 지나치게 잔인한 살해 방법을 묘사하는 데 치중하는 작품은 꺼리게 된다.

그다음으로는 남다른 살인방법을 찾다 본말이 전도된 경우... 즉 살해 동기나 살인자의 심리묘사가 중점이 아니라 오로지 어떻게 하면 독특하게 사람을 죽여서 독자들을 놀라게 할까만 신경 쓰는 작품 역시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은 살인은 하되 적절하게 하지만 긴장감과 긴박감은 높을수록... 그리고 반전은 역시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반전일수록 좋다.

그렇게 따지고 볼 때 이 책 15분마다 는 내가 좋아하는 스릴러 스타일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책이 반이 넘어가도록 특별히 누군가가 살해당하는 사람이 없고 그저 주인공인 정신과 의사 에릭의 주변부터 하나둘씩 일상이 변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단지 그 변화되는 과정이 조금 늘어진다고 느껴지는 점은 아쉽게 느껴졌다.

뒤에 휘몰아치는 전개를 위한 밑밥이라 생각해도 되지만 그 과정이 조금 더 빨리 진행되었더라면 하는 마음이 든다.

정신과 의사 에릭은 늘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좋은 의사이자 좋은 아빠이고 싶어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일단 아내와 이혼소송 중이라 딸 해나와 늘 함께할 수 없다는 것에 절망하고 괴로워하지만 여전히 아내와 양육 소송까지 가는 걸 꺼리는 중이고 잘나가던 그의 커리어에도 하나둘씩 문제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가 현재 아내와 이혼소송 중임을 알고 있는 여자들의 적극적인 대시에 시달리고 그중에서도 특히 실습생인 한 여학생은 자신의 미모를 이용해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펼치는 데 이를 처리하는 방법만 봐도 에릭이 얼마나 이런일에 무지한 지 알 수 있다.

이런 와중에 에릭은 응급실에서 만난 시한부 환자의 부탁으로 그녀의 강박증을 앓고 있는 손자를 환자로 새로 맞게 된다.

그 소년의 이름은 맥스이고 그 소년은 현재 심한 불안 증세와 강박증을 앓고 있을 뿐 아니라 한 소녀에 대한 집착이 심해 에릭은 우려하는 중이다.

이렇게 평온해 보이는 일상 속에서 작은 뭔가부터 하나씩 어긋나기 시작하면서 불협화음을 내기 시작하는 에릭의 주변이 서서히 무너지는 것은 단지 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 어쩌면 예견된 일이었는 지도 모르겠다.

자신의 적극적인 공세에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던 에릭이 단 한 번 그녀의 기습 입맞춤을 피하지 못한 다음 날 그녀는 에릭을 성추행 혐의로 병원에 고발해온다.

그리고 마치 때를 맞춘듯이 환자 보호자로부터 부당한 클레임이 들어오고 가장 우려했던 맥스의 할머니 사망 소식이 들어오면서 사방에서 에릭의 숨통을 조여오는 것처럼 보인다.

여기에 가장 결정적인 건 맥스가 집착했던 소녀가 맥스의 망상처럼 살해당한 사건이 발생했는데 맥스의 행방이 묘연하다는 사실이었다.

환자와 상담 중에 알게 된 사실을 절대로 발설할 수 없다는 직업윤리를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살해된 소녀를 죽인 범인이 맥스 일지도 모른다는 불안은 에릭을 행동하게 하고 그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충분히 의심스럽게 보일 수밖에 없다.

사방에서 그를 향해 숨통을 조여오지만 그가 반격할 수 있는 여지는 적고 그 적은 여지마저 이용하지 않으려 하는 에릭은 어쩌면 세상 물정을 너무 몰라 쉽게 타인에게 이용 당 할 수 있는 사람처럼 보인다.

게다가 누가 봐도 모든 상황이 맥스를 살인 용의자로 지목하고 있음에도 자신의 직관을 믿는 에릭은 누군가의 말처럼 자신 역시 한때 강박증으로 고통받았던 것때문에 맥스에게서 자신을 투영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너무나 분명하게 드러나는 용의자...

그렇다면 맥스가 진짜 범인일까? 아니라면 누가 에릭을 치밀하게 짜놓은 함정으로 몰아간 걸까?

쉽게 빠져나올 수 없는 그물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고군분투하다 단 하나의 작은 단서로 단숨에 사건의 본질로 치고 올라가는 과정이 아주 흥미진진하게 그려진 15분마다

초반의 다소 느슨한 부분을 넘어가면 휘몰아치는 듯한 전개와 스릴러의 재미를 제대로 보여주는 긴장감, 그리고 아슬아슬한 긴박감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작가의 전작인 세이브 미 보다 이 책이 훨씬 더 취향에 맞는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