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내내 좋아했어
와타야 리사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각적인 문체로 청춘들의 이야기를 주로 그린 와타야 리사가 퀴어 소설을 들고 찾아왔다.

콜미 바이 유어 네임의 히트 후 퀴어 소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다소 줄었다고 생각한 때문인지 요 근래 조금씩

퀴어 소설이 나오고 있는데 다양성 추구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아직까지는 다소 금기시된 장르이기도 해서 선뜻 먼저 손이 안 가는 것도 사실인데 막상 읽어보면 여느 남녀 로맨스와 다르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이 책에서도 사랑에 빠지는 순간의 당황과 고민 그리고 여느 청춘들과 다를 바 없이 이 사람이 떠나면 어떻게 할까 혹은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한없이 위축되고 소심해지는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져있는데 대상이 이성이 아니라는 걸 빼면 사랑에 빠진 순간의 모습은 차이가 없다는 걸 알 수 있다.

아니 어쩌면 자신이 세상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사랑을 하게 될 수도 있음을 깨달으면서 느끼는 혼돈과 불안은 여느 이성애자의 사랑보다 그 고민이 더 깊다.

고교 때부터 동경하던 선배와 우연히 동창회에서 만난 후로 연인 사이가 된 아이는 그와 휴가차 간 여행지에서 선배의 친구 커플과 우연히 만나게 된다.

한눈에 띌 정도의 미모의 소유자인 그녀 사이카는 어찌 된 건지 처음 만났을 때부터 아이에게 쏘는 듯한 시선을 보일 뿐 아니라 대화조차 제대로 하려 하지 않아 껄끄럽게 느껴진다.

하지만 이런 어색한 관계가 변한 건 번개가 치는 날 두 사람만이 있게 되면서다.

번개를 두려워하며 떠는 사이카를 따뜻하게 안아 준 이후 사이카와 급속도로 친해진 아이는 돌아와서도 종종 연락하게 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친한 친구가 새로 생겼다는 마음에 즐겁기만 했다.

어릴 적부터 아이를 세 명 정도 낳아서 전업주부로 행복하게 사는 게 꿈이었던 아이가 소우와의 결혼 이야기가 진행되고 그 사실을 사이카가 알게 되면서 둘 사이의 우정은 깨진다.

처음부터 사이카에게 아이는 친구가 아닌 연인이었으며 그녀를 본 순간부터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떨리고 두근거림을 느꼈다는 열렬한 고백에 한 번도 사이카를 친구 이상으로 생각해 본 적 없었던 아이는 당황하고 급기야 그녀와의 관계를 거부하고 만다.

사이카 역시 쉽게 물러서지 않을 뿐 아니라 이제까지 숨겨왔던 자신의 심정을 열렬히 내보이며 적극적으로 부딪쳐오고 그런 모습에 조금씩 아이도 그녀를 받아들이면서 변화되기 시작한다.

읽으면서 내내 이 부분에서 납득되지 않았다.

한 번도 동성에게 끌려 본 적도 없을 뿐 아니라 이성과의 관계도 자연스러웠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자신의 성적 취향이 바뀔 수도 있을까?

이제까지 이런저런 곳에서 들은 바에 따르면 자신의 성적 취향은 자신이 가장 잘 알 뿐 아니라 쉽사리 바뀌는 것도 아니라고 들었는데 왜 아이는 결혼까지 생각할 정도로 좋아했던 이성에게 안녕을 고하고 그녀를 선택했을까 하는 의문이 읽는 내내 들었다. 그래서 선배인 소우가 그녀에게 한 충고가 이해가 가는 부분이기도 했다.

어쩌면 아이는 소우의 말처럼 사이카의 열렬한 열정에 자신도 모르게 이끌린 건 아닐까 하는...

작가 역시 단지 누군가와 사랑에 빠졌는데 그 상대방이 이성이 아니라 동성이었을 뿐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글을 쓴 건 아닐까 생각했다.

그렇게 생각하고 읽으면 모든 것이 맞아떨어진다.

누군가를 첫눈에 사랑하게 되었을 뿐... 그 상대가 이성인지 동성인지는 다음 문제라는...

아이가 덤덤하게 풀어놓은 심경의 글에서도 상대 즉 사이카를 지칭하는 단어가 그녀가 아닌 그인걸 보면... 누군가를 사랑하는 데 있어 이성인지 동성인지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건 그 사람이기에 사랑에 빠졌다는 전제가 아닐지...

퀴어 소설이라고 선입견을 갖지 말고 연애소설 혹은 청춘소설이라고 본다면 이런 이야기에 다소 거부감을 가진 사람도 그 거부감이 다소 줄지 않을까 싶다.

사랑에 빠진 청춘의 고민과 방황 그리고 갈등을 잘 표현한 작품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