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이평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주위의 시선과 평판에 신경을 많이 쓰는 현대인들이 잘 알면서도 실천하기 쉽지 않은 게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는 이 말이 아닐까 싶다.

꼭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는다기보다는 누군가에게 좋은 사람이라는 소릴 듣기 위해선 너무 많은 노력과 체력이 필요하고 그러다 보니 자신도 모르는 새 사회생활에... 사람과의 관계에 지치는 사람도 나오기 마련이다.

이 책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들려주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롤로그에서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최고의 명제 즉 나부터 사랑하라는 말이 있다.

그러기 위해선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일 필요가 없다는 굉장히 중요하면서도 와닿는 말로 시작한다.

언젠가부터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인맥이 중요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말 들을 많이 해오고 있다.

그러다 보니 정작 자신과 모든 부분에서 맞지 않은 사람과의 관계도 끊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작가는 그런 관계는 과감히 정리하라고 말한다.

그런 불필요한 관계를 끊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말은 굉장히 와닿는 말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말들 즉 좋은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기본을 지켜야 하고 누군가의 험담은 절대로 하지도 말고 듣지도 말며 무엇보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예의와 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은 나 역시 동감하는 부분이다.

그러면서 생각지도 못한 부분을 얘기하는 데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할지라도 비밀은 나누지 않는 게 좋다는 말이었다.

통념적으로 친한 사이에는 비밀이 없어야 한다는 말들을 많이 하지만 살아가다 보면 영원한 것은 없어서 정말로 친하고 가까웠던 사이라 할지라도 어떤 계기로 서로 외면하거나 멀어질 수 있는데 이럴 때 나의 비밀은 약점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었다.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고 들어왔던 이야기와 전면으로 배치되는 글이었지만 나 같은 경우 오히려 이런 현실적인 지적이 더 와닿아서 책 내용이 더 인상적으로 느껴졌다.

이외에도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 부분이 많다.

특히 직장 생활을 하면서 이런저런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많은 데 직장이란 돈 받은 만큼 굴러야 하고 자신이 이런저런 일을 해서 돈을 번다는 사실을 자각할 것 그리고 규칙적인 일상 유지와 자기관리에 신경 쓰면서 하루하루 버티면서 일하는 것이 직장 생활에서 자존심을 지키는 방법이란 글은 확실히 인상적으로 느껴진다.

그리고 더불어서 이렇게 열심히 직장 생활에 충실해도 언젠가 번아웃이 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그럴 때를 대비해 경제적인 기반을 쌓아둘 것을 조언하는 부분은 웬만한 재테크 책처럼 느껴질 정도로 현실적인 조언이었다.

그런 부분들이 내 현실에 지지대가 된다는 말은 인상적이었다.

마지막으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라는 말은 지금 현재 미혼인 사람들이 들으면 좋은 내용이었다.

누군가를 만남으로서 나 자신이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선 상대를 존중할 줄 알고 작은 행복을 누릴 줄 알면서 자존감이 높고 곁에 좋은 사람이 많은 사람을 선택하라는 말도 그렇지만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었던 사랑은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더 좋다는 말에도 반대 의견을 말하는 저자의 말이 마음에 든다.

이제는 사랑을 주는 것보다 사랑받는 삶을 살아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가볍게 연애하는 습관을 들이고 사랑에 목숨 걸지 말며 맺고 끊기를 잘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말은 기존의 사랑에 대한 충고나 조언을 하는 글과는 확실히 다르지만 살면서 가장 현실적으로 와닿는 조언이라 생각한다.

세상을 긍정적이고 아름답게만 바라보라 말하는 기존의 책들과 다른 이런 조언들이 이 책이 진짜처럼 느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냉정하고 현실적이면서도 읽으면 오히려 위로가 되고 안심이 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