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미래 투자 시나리오 - 2025 FUTURE REPORT 대긴축의 시대를 돌파할 전략 인사이트
최윤식 지음 / 알키 / 2022년 2월
평점 :
주식을 하거나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작년 말부터 올해의 가장 큰 화두는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과 테이퍼링의 시행일 것이다.
경제용어에 익숙하지 못한 나 같은 사람에겐 기준금리 인상은 알아도 양적 긴축 축소를 뜻하는 테이퍼링 같은 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다.
대략적인 내용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정부에서 돈을 많이 풀어 인위적으로 경기를 부양했다면 이제 풀어 뒀던 돈을 거둬들이기 위해서 채권 매입을 서서히 줄인다는 뭐 이런 뜻인 걸로 아는데 결과적으로 많이 오른 인플레를 잡기 위한 특단의 조치 중 하나인 걸로 안다.
그런 이유로 채권값은 오르고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인식되는 달러 가치가 급등했으며 세계의 증시에서 돈이 빠져나가 미국으로 몰리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환율이 치솟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렇게 전 세계의 경제는 어느새 같이 움직이는 시대가 되었고 경제적 활동을 하거나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정보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미국의 움직임은 투자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올해 연준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이 책에선 미래 투자시장의 흐름과 관련해 우리가 어떤 점을 관심 있게 봐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먼저 위드 코로나
요 근래 전 세계를 강타했던 코로나 팬데믹상황도 점점 위드 코로나 즉 같이 가는 상황으로 변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그다음은 긴축
바이든 정부는 코로나 위기 상황 때 양적완화를 통해 어느 정도 위기를 극복했다 판단했고 이제는 그 기조가 양적 긴축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럴 때 우리의 투자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즉 지금은 신흥국이 아닌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할 때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요즘 가장 뜨거운 화두로 등장한 미중의 패권전쟁이다
바이든 전 정권인 트럼프 정부 때 극심한 미중 무역갈등을 겪었다고 생각했는데 내용을 들여다보면 오히려 지금 정권인 바이든 정부가 중국과 더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중국이 가장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인권문제와 환경문제를 두고 미국은 우방국가와 협조해서 중국을 압박할 뿐 아니라 앞으로의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 기술을 둘러싸고 치열한 전쟁 중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렇게 한 치 앞을 보기 힘든 상황에 우리는 어떤 투자를 해야 하는지... 앞으로 달러나 환율은 어떻게 될 것인지... 금과 암호화폐는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인 부동산은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혜안을 보여주고 있다.
쉽지 않은 내용이어서 한 번 읽어서는 그 내용을 전부 이해하기 어렵다.
도움 되는 내용이 많아 두고두고 읽으며 앞으로의 투자방향에 지침으로 삼아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