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빌스 - 금융시장을 뒤흔드는 악마들
구이도 마리아 브레라 지음, 김운찬 옮김 / 그린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 데빌스는 다소 특별하다.

2008년 세계 사람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던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비롯해 금융위기를 모티브로 한 소설이지만 작가는 그 당시 최고투자책임자였고 그때 현장에서 발로 뛴 경험자가 쓴 그때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그렇다.

그래서인지 책 속의 내용이 전문적이었고 경제용어나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사람은 읽는 게 쉽지 않았다.

시작은 마시모라는 이탈리아 태생의 채권전문가가 미국으로 자리를 옮기는 자신의 상사인 데릭의 추천으로 유럽 채권담당자로 발탁되면서부터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지위에 올라 꿈같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잠시 생각지도 못한 미국의 유로화 공격이 시작된다.

게다가 자신도 모르는 새 미국 채권을 공매에 매수를 걸어놓은 상태였고 이를 방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끝내 엄청난 손실을 안고 손절한다. 하지만 이 건 미국에 의한 유로화 공격의 시작일 뿐이었다.

그리고 이 모든 사태에는 자신이 멘토처럼 여겼던 데릭이 있었음을 깨닫는다.

작가 자신을 대변하는 인물인 마시모를 내세워 뻔히 보고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알면서도 어떻게 해 볼 수 없는 개인의 무력감과 고민을 실감 나게 표현하고 있다.

달러라는 거대한 힘을 앞세워 자신보다 약하다고 생각하는 유로화를 공격해 엄청나게 풀린 미국 채권 가격을 유지하고자 하는 미국의 계략

그런 미국의 계략으로 인해 유로존의 가장 약한 고리인 그리스가 먼저 당했고 이내 유럽 전체로 그 위기가 확산되었던 상황을 우리는 기억한다.

이 모든 것이 재정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한정 찍어댔던 달러화의 약세를 막기 위한 미국 측의 작전이었다니...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은 절대로 알 수 없는 금융계의 이면이었다.

아니 이건 전쟁이었고 미국의 공격에 속수무책 당한 결과이기도 하다.

그 전쟁의 결과로 수많은 사람이 직장을 잃고 절망에 빠져 괴로워했지만 이런 붕괴를 기획한 측은 당연히 큰돈을 벌 수 있었을 것이다. 이게 총칼 없는 전쟁과 무엇이 다를까

제대로 알지 못한 사람들은 그때 그리스의 붕괴를 가지고 많은 이야기를 했던 기억이 있다.

그 대부분이 그리스 정부의 무분별한 복지정책을 탓하고 유로에 가입하면서 유로화에 동조되는 화폐의 가치 상승으로 인한 무분별한 재정지출을 탓하는 사람이 대다수였다.

물론 이 이유가 그리스의 재정 붕괴의 원인이 맞기도 하지만 그 밑바닥에는 달러화의 약세를 막기 위한 미국의 유로화 공격이 있었음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만약 이 이야기가 진실이라면 마시모의 고민처럼 소수의 부자를 위한 금융으로 인해 고통받는 건 언제나 약자일 뿐이라는 말이 된다.

소설 속 마시모가 결정적으로 자신이 잘하는 일에서 손을 떼게 된 계기 역시 이런 금융 전쟁으로 인해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회사가 도산하고 이로 인해 벼랑으로 몰린 친구의 죽음이었던 것처럼...

이건 총만 안 들었을 뿐 전쟁이나 다름없고 이로 인해 수많은 중산층의 붕괴를 몰고 온 그야말로 악마들의 장난이나 다름없다는 고백이 와닿았다.

지금도 세계는 총칼 없는 전쟁을 벌이는 중이고 이로 인해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일반 중산층은 몰락하는 부의 집중화 현상으로 고통받고 있다.

과연 금융은 누구를 위하여 이 많은 일들을 벌이는 것인지?

이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