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하빌리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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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특히 초등학생처럼 나이 어린 아이들에게도 고민이 있을 수 있음을 늘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기억해 보면 나 역시 그때 나름대로 이런저런 고민이 있었고 그 고민의 대부분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닌 또래 친구들에게 비밀처럼 털어놓고 상담을 했었던 기억이 있다.

어차피 상담을 했던 친구가 해결해 줄 거라는 믿음을 가진 사람은 없겠지만 비밀을 공유한다는 그 은밀함이 좋았던 것 같다.

만약 이런 때 친구 중 한 명이 문제를 척척 해결해 주고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면...?

아마도 그 친구 주변에는 늘 아이들이 몰려 있고 그 아이의 말을 부모나 선생님의 말보다 더 신뢰하지 않았을까

이 책 나의 신은 그런 아이를 내세워 사소한 이야기 이면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만그만한 아이들이 모여 있는 이 반에는 좀 특별한 아이가 있다.

아이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말 할 수 없는 온갖 고민거리를 들고 해결해 주는 그 아이를 친구들은 신이라 농담처럼 진담처럼 부른다.

주인공 사토하라가 미즈타니와 친해진 계기 역시 사토하라의 작은 실수를 그가 같이 도와 해결해 주고자 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돌아가신 할머니가 남긴 마지막 남은 벚꽃 절임 병을 실수로 깨뜨려버린 사토하라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 부쩍 기력이 없으신 할아버지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다는 마음에 이 문제를 도움받고자 신에게 달려갔고 그 아이의 조언대로 자신이 기억하는 할머니의 레시피를 따라 벚꽃 절임을 만드는 데 성공한다.

그때 이후로 미즈타니를 절대적으로 신뢰하게 된 사토하라

하지만 그런 사토하라의 굳은 믿음은 새로 전학 온 후 누구와도 제대로 된 대화를 하지 않고 오로지 그림만 그리던 가와카미의 문제 앞에서 무너진다.

엄마가 없는 가와카미에게 유일한 가족인 아빠가 빠친코에 빠져 자식을 돌보기는커녕 가와카미에게 폭력으로 화풀이를 하지만 누구도 그 부녀를 도와줄 수 없고 이제는 그런 아빠를 죽이지 못한다면 자신이 죽게 될 거라는 그 아이의 고백은 이제까지 미즈타니 곁에서 친구들의 사소한 문제들을 해결하며 탐정 게임을 하는 것 같았던 사토하라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게 한다.

과연 신은 이 중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작가의 전작인 죄의 여백에서는 우리가 늘 어리고 순진하다 믿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적나라한 악의와 학교 폭력이라는 문제를 다뤘다면 이 작품에서는 가정폭력으로 시달리는 아이가 누구에게도 제대로 된 도움을 받을 수도 없고 도움을 청할 곳조차 제대로 없는 현실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처음부터 무거운 주제를 다루지 않고 사소한 문제를 풀어나가는 모습을 통해 미즈타니의 통찰력과 사소한 단서를 근거로 진실을 추론해 내는 추리능력을 보여준 후 본격적인 내용은 가와카미가 짊어지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모든 걸 쏟아붓고 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가정 내 아동폭력은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알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어딘가에서 부모나 가족에 의한 폭력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있다는 게 현실이다.

아이들의 울타리이자 보호막이어야 할 가정 내에서조차 보호받지 못한다면 그런 아이들을 사회가 책임져야 하는 게 옳고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는 게 사회구성원의 책임이라는 걸 작가는 이야기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싶다.

가벼운 주제로 시작해 읽다 보면 가와카미가 처한 현실과 그 아이가 느끼는 고립감과 공포가 느껴진다.

아이들의 심리묘사를 세밀하고 섬세하게 표현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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